[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동부증권은 4일 원화강세보다 글로벌 시장점유율(M/S)증가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자동차업종에 대한 비중확대를 권고했다.임은영 애널리스트는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인한 일본산 부품 부족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며 "일본메이커를 포함한 글로벌 메이커 생산차질로 인해 글로벌 산업 전반의 재고 감소 및 가격경쟁 완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동부증권은 현대ㆍ기아차는 1%의 낮은 일본부품 의존도와 다변화된 조달처로 인해 올해 내내 경쟁사 대비 공급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M/S증가 및 ASP 상승으로 원화강세를 충분히 상쇄할 것으로 예상했다.또한 한국 부품사는 글로벌 메이커들이 공급선 다변화 노력을 시작하면서 내년까지 큰 폭의 수주 증가를 추정했다.동부증권은 현대차의 3월 글로벌판매가 32만5000대로 국내공장의 노사협의 지연으로 인한 일부 생산차질을 해외공장이 만회해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내수판매는 그랜져5G의 두 달 연속 1만대 판매 돌파에 힘입어 6만2000대를 기록했고 M/S는 46.2%로 전월대비 0.4%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시장 소매 판매는 6만2000대를 기록, M/S 5.0%로 전월대비 0.6%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다. YF쏘나타 및 엘란트라 판매가 전체의 68%를 차지하며 실적을 견인했고 경쟁사 공급차질에 따라 추가 M/S상승을 예상했다.기아차의 3월 글로벌 판매도 22만4000대 판매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 현대ㆍ기아차는 일본산 부품부족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특히 한국공장 판매는 모닝 및 K5 생산증대 효과로 14만7000대를 기록, 현대차를 추월해 브랜드 격차 축소를 실감케 했다고 분석했다.내수시장 판매는 4만6000대로 견조했지만 M/S는 34.6%를 기록, 전월대비 1.9%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시장 소매 판매는 주요모델인 K5, 쏘렌토, 포르테의 판매호조로 4만4000대 및 M/S 3.5%기록, 판매대수 및 M/S측면에서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고 밝혔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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