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28일부터 부산·제주·대구·경남 등 4개 시도교육청과 관할 29개 교육지원청의 민원서비스를 국민신문고에 신규로 통합해 연간 1만8000여건에 이르는 교육 민원을 국민신문고에서 접수,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권익위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경기·울산·충남·경북·전북교육청 민원서비스를 통합한데 이어 이번에 4개 교육청을 추가 통합함에 따라 총 10개 시도교육청과 관할 119개 교육지원청의 통합이 완료되게 됐다.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는 정부에 대한 민원·국민제안·정책토론 등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국민소통 창구로 모든 행정기관(중앙부처·지자체·해외공관), 사법부 및 주요 공공기관이 연결돼 연간 약 80만건의 민원·제안 등이 처리되고 있다.그동안 전국 교육청에 접수된 민원 중 기관선택이 잘못된 경우 별도의 공문서를 작성하거나 우편으로 해당기관(교과부 등 중앙행정기관 또는 타 교육청)에 이송해야 했고 온라인으로 제출한 민원의 답변을 우편으로 받는 등 처리지연에 따른 불편함을 겪어 왔다. 또 각 교육청별 민원 접수·관리창구가 여러 사이트에 흩어져 있어 소관 민원의 종합적인 통계산출이나 사후관리 등 담당공무원이 민원을 관리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이번 통합으로 교육청 소관 모든 민원에 대해 부처 간 협조처리, 온라인 이송·이첩과 통합 사후관리 체계를 갖추게 돼 주 고객인 학부모들의 편리함은 물론 담당공무원들의 일손이 크게 덜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민신문고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통합 추진을 통해 민원신청이나 각종 사례 검색을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권익위 관계자는 "올해 6월까지 전국 교육청 민원서비스를 모두 국민신문고에 통합해 교육 분야의 '범정부 민원 원-스톱 처리 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황상욱 기자 ooc@<ⓒ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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