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라뻬르 페르노리카 코리아 대표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연말 주류업계 성수기를 앞두고 유명 위스키업체 페르노리카코리아의 프랭크 라뻬르 대표가 알코올 오남용 방지를 강조해 눈길을 끈다.프랭크 라뻬르 대표는 15일 서울 역삼동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알코올 오남용 방지를 위한 국제세미나'에서 "알코올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과도한 음용과 그 폐해는 문제가 된다"고 강조했다.라뻬르 대표는 "알코올 오남용의 폐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비정부기구, 주류산업의 대표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그는 "주류업계는 음주운전의 방지나 자율적인 광고 규제 협약 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알코올의 유해성을 방지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이번 광고자율규제협약을 통해 주류업계가 알코올의 유해성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것과 이 문제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이날 진로, 롯데 등 10개 소주사와 하이트, 오비 등 2개 맥주사, 페르노리카코리아 등 3개 위스키사는 '주류광고 자율규제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에는 ▲청소년, 임산부 등 음주에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행위금지 ▲대학교 캠퍼스 및 온라인에서의 지나친 광고금지 ▲모든 주류광고에서 과도하게 선정적인 광고금지 ▲미성년자 모델의 광고등장금지 ▲초·중·고등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로 50미터 이내의 고정된 장소에서 광고 금지 등 알코올 오남용을 막기 위한 구체적인 규제사항이 포함돼 있다.소비자 보호를 위한 자발적인 광고자율규제는 미국맥주업계, 일본맥주업계 등 일부 선진국에서 특정 주류에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국내 주류업계가 전 주종에 대해 광고자율규제 협약을 체결한 것은 아시아는 물론 EU 등 선진국에서도 처음 있는 사례다.국내 주요 주류제조업체는 한국주류산업협회와 향후 자율규제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주류광고 내용을 심의 및 모니터링하고 내용이나 표현이 지나친 광고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가할 예정이다.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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