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열기자
T3시리즈를 타고 있는 미국 경찰.
얼핏 보기에는 기존에 레저용으로 제작된 세그웨이와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제품의 안전성이나 기본 콘셉트는 전혀 다르다는 게 회사측 설명. 세그웨이는 직접 개발한 이가 최근 그 제품을 타다 추락사로 숨졌듯이 안전성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하지만 T3 시리즈는 삼륜구동인데다 기본 무게만 140㎏에 달해 안정적이다.주로 사용하는 곳이 경찰이나 경비업체인 이유도 제품을 개발할 당시부터 경호, 경비업무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주요 도시에선 경찰을 비롯해 민간 경비·경호업체나 공원, 공항, 보안시설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정 본부장은 "운전자가 어떤 상황에서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서서 타도록 제작됐으며 싸이렌, 경고등 장치가 기본적으로 장착돼 있어 경찰이나 경비업체 위주로 사용한다"고 설명했다.40년 넘게 전기·전자부품을 주로 만들던 써니전자가 T3시리즈와 같은 전기차 분야 사업을 시작한 건 현 대표이사인 곽경훈 사장의 지론때문이었다. 기존에 전혀 다루지 않던 분야인데다 아직 전기차 관련 시장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국내 여건상 T3시리즈 사업은 위험요소가 많았던 게 사실.그러나 곽 사장은 "친환경 이동수단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결국 우리 모두가 필연적으로 목표로 해야 할 지점"이라며 T3시리즈와 같은 제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결국 지난 8월 미국 업체와 계약, 이번 정상회의를 데뷔무대로 택했다.미국 전기차전문업체 T3 Motion의 T3시리즈 ESV.[사진제공:써니전자]
일반 콘센트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 T3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 역시 탄소배출이나 공해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최고 속도는 40㎞/h, 성인 2명까지 탈 수 있다. 3, 4시간 충전하면 하루간 순찰업무가 가능하며 하루 한번 충전 기준 약 8년간 탈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정 본부장은 "우선 경찰 등 경호업무 위주로 판매하고 나아가 장애인, 일반인에게도 판로를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격은 아직 미정이지만 세그웨이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최대열 기자 dy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