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훈기자
삼성전자 갤럭시S에서 SK텔레콤 T스토어에 접속한 모습.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국내 첫 개방형 애플리케이션 마켓(이하 앱스토어)인 SK텔레콤의 T스토어가 9일로 출범 1년을 맞는다. T스토어는 토종앱스토어의 성공사례로서 국내 스마트폰 활성화의 주역으로도 꼽힌다. 그러나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마켓 등 글로벌 플레이어와 경쟁을 위한 콘텐츠의 양과 질적인 개선도 과제로 안고 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3사는 자사 앱마켓을 통합콘텐츠유통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동시에 각종 개발자 지원책을 내놓는 등 돌파구 마련에 나서고 있다.◆T스토어 개설 1년 등록앱 4만5000여개로 급성장=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9일 공식 발족한 T스토어는 척박한 국내 스마트폰 토양에서도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개설 6개월만인 지난 3월 앱 다운로드가 누적 500만건을 돌파한데이어 다시 석달도 안돼 1000만건을 넘어섰다. 9월 현재서비스 가입자수는 270만명, 누적 다운로드수는 3500만건에 육박하는 급성장세를 보였다. 최초 개설당시 6500여개에 불과했던 등록 콘텐츠(앱, 멀티미디어콘텐츠 포함)도 5만개로 늘었다. 업계 전문가들은 T스토어의 성장에는 최근 100만대 판매를 돌파한 갤럭시S 등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와 데이터정액요금제 활성화가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하고 있다. T스토어를 시작으로 KT와 LG유플러스도 각각 쇼스토어와 오즈스토어를 개설하며 독자적 앱생태계 확대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토종 앱스토어는 외형은 성장했지만 풀어야 할 과제는 한둘이 아니다. 우선 이 분야 개척자격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등 글로벌 플레이어들에 비해 규모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초라하다. 애플 앱스토어는 등록 앱숫자만 30만건에 달한다. 구글 안드로이드마켓도 10만개를 넘어섰다. 토종앱스토어는 내수시장에 국한되는 한계가 있는 반면, 글로벌 소싱을 하는 애플과 구글의 마켓에 양과 질에서 뒤질 수밖에 없다. 개발자도 가입자 규모가 크고 시장이 넓은 두 마켓을 선호하고 있다.스티브잡스가 애플 CEO가 아이폰4 발표현장에서 30만건에 달하는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 등록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조성훈 기자 sear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