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유통기업 43%는 SNS로 고객과 소통'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유통대기업들이 고객과의 ‘소통’의 창구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대한상공회의소는 7일 ‘멀티채널 시대 소매전략 보고서’를 통해 “국내 30대 유통기업의 43.3%가 SNS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데 그치지 않고, TV·인터넷·스마트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매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 국내 30대 유통기업 채널 운영 현황 (자료 :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점포와 온라인, 모바일 채널 등 복수의 채널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기업은 83.3%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운영형태별로는 점포와 함께 온라인을 운영하는 기업이 46.7%로 가장 많았고, 점포·온라인·모바일을 모두 활용하는 곳도 10%에 이른 것으로 분석됐다.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마케팅 채널은 온라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대상 기업의 83.3%는 온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고 점포의 활용비중(73.4%)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용 웹페이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등 최근 들어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모바일 채널을 보유한 기업도 33.3%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그러나 글로벌 기업에 비해서는 복수의 마케팅 채널 활용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최근 마케팅채널이 다양화되고 있지만, 국내기업들의 활용도는 글로벌기업에 비하면 아직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글로벌 30대 유통기업 중 93.3%가 두 개 이상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점포·온라인·모바일을 활용하는 기업도 56.7%라고 보고서는 밝혔다.상의 관계자는 “SNS가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친밀하게 소통하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어, 향후 채널 특성과 유통업체의 이미지, 여건 등을 고려하여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상의는 이어 여러 채널들의 통합적인 관리해야 멀티채널 소매전략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채널 간 가격이나 판촉행위가 전략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특정채널로 몰려 갈 수 있고, 특정 채널의 실패는 고객의 불신으로 이어져 자칫 브랜드 전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경험하게 되면서 유통기업들의 멀티채널 전략 도입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며 “철저한 분석과 장기적 계획수립, 무엇보다 통합적인 채널관리 전략으로 고객의 니즈에 선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윤재 기자 gal-ru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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