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사용자 원하는 대로 검색 환경 설정'

개인화 검색 서비스 실시

다음 검색설정 중 관심지역 설정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다음커뮤니케이션은 국내 포털 최초로 이용자가 선호도에 따라 검색 환경을 직접 구성할 수 있는 ‘검색설정’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검색설정’ 서비스는 기존 검색 서비스가 일방향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했던 것에 반해, 이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검색설정’ 서비스는 크게 ‘일반설정’과 ‘관심지역설정’ 두 가지로 구성된다. 일반설정에서는 검색결과를 클릭했을 때 ‘새창’과 ‘현재창’ 중 검색결과를 확인할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뉴스검색시 정렬 방식을 ‘정확도’와 ‘최신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이미지와 동영상 검색 결과를 리스트와 바둑판 형식 중 이용자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다.이와 함께 이용자가 즐겨 찾는 지역이나 선호하는 음식점, 영화관 등을 중심으로 장소 검색을 이용할 수 있는 ‘관심지역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관심지역은 지역명, 주소, 업체명 등을 검색해 저장할 수 있으며, 최대 20개까지 저장 가능하다. 예를 들어 관심지역을 ‘이태원’으로 설정한 이용자가 지역명 없이 ‘맛집’, ‘병원’ 등이라고 검색할 경우, ‘이태원’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회사, 집, 학교 등 생활 패턴에 따라 관심지역을 여러 군데 설정해 놓으면 관심지역에 맞춰 간편하게 장소 검색을 할 수 있어 유용하다. ‘검색설정’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하며, 로그인 된 환경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자가 설정한 환경에 맞춰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음 박혜선 검색기획팀장은 “국내 포털 중 최초로 선보인 ‘검색설정’ 서비스는 이용자 개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검색 서비스를 직접 설계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개인화 서비스”라며 “손쉬운 설정을 통해 관심지역 기반의 장소 검색 등 본인에게 최적화된 환경에서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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