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홈플러스는 자사의 디지털상품권이 지난 해 9월 재출시 이후 11개월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42배(4200%) 이상 신장한 규모로, 그만큼 디지털상품권의 시장 활용도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홈플러스의 디지털상품권은 기존 종이식 상품권이 액면가의 최소 60% 이상을 구매해야 잔액 환불이 가능한데다 훼손되기 쉽고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을 보완해 2006년 출시한 국내 유통업계 유일의 신용카드식 상품권이다.특히 작년 9월부터는 5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디자인과 함께 업계 최초로 구매자가 원하는 이미지로 맞춤형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 4월부터는 잔액 충전을 통한 반영구적인 사용까지 가능해지면서 활용도 및 자원절약 측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또 기존 종이식 상품권의 경우 대부분 30대(34%), 40대(42%) 고객들의 구매 비중이 높게 나타나던 것과 달리 디지털상품권은 20대(32%), 30대(38%) 등 젊은층이 매출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주목된다..상품권의 사용처 역시 기존 종이식 상품권은 자사 매장 이외의 제휴 사용처에서 사용되는 비중이 전체의 5% 미만에 그친 데 반해 디지털상품권은 이보다 3배 가량 높은 17%가 주유소, 교보문고, 피망, 안철수연구소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제휴사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홈플러스 특판상품권영업본부 윤양근 본부장은 "관련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최근에는 국내 다른 유통업체들도 디지털상품권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며 "홈플러스는 지난 해 전체 상품권 매출의 10% 비중을 차지한 디지털상품권 매출을 올해 15%, 2013년에는 40%인 560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한편 홈플러스는 오는 27일부터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는 'The Bible Expo 2010' 전용 상품권을 9일부터 업계 독점 판매에 나서는 것을 비롯해 기존 현대오일뱅크 및 S-Oil 가맹점, 대명리조트 등의 제휴처를 연말까지 30개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조인경 기자 ikj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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