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보험 사업확장…보험사 '불안'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우체국보험의 카드·펀드사업 진출에 대해 보험업계는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금융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지 않는 우체국이 무분별하게 사업영역을 늘리다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가 잇따를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30일 출범 10주년을 맞아 우체국 창구에서 펀드를 판매하는 한편, 신용카드 사업에도 진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증권사, 은행 등 민간 금융회사를 이용하기 힘든 지역 주민들을 위해 우체국이 직접 금융상품 판매에 나서야 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보험업계는 기존 업체와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고 소비자 민원이 잇따를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펼쳤다. 우체국은 지식경제부 산하 기관으로 금융감독원의 감독을 받지 않는다. 판매하는 상품은 기존 제도권 금융기관과 같지만, 이 상품이 제대로 판매되고 있는지 감시할 주체가 없다는 뜻이다. 주무부처가 감독을 맡고 있지만, 금융 비전문가들인 만큼 감시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제도권 금융기관들은 금융당국에 의해 이중 삼중으로 감시받고 있지만, 우체국보험이나 농협 등 정부 기관들에 대한 감시는 거의 되고 있지 않다"며 "금융회사 간 선의의 경쟁을 펼쳐야 하는데 이렇게 불공평한 환경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감독기관이 부재하는 만큼 불완전판매와 관련된 소비자 민원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했다. 그는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서는 우체국보험이 보험업법에 따라 제대로 된 감시를 받아야 한다"며 "정부 기관이라는 것만 믿고 상품에 가입했다 불완전판매로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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