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안드로이드 '옵티머스Q' 출시 발맞춰 LG앱스 오픈 하반기 공세 강화
▲ LG전자가 최근 삼성동 코엑스몰 내 LG전자 휴대폰 홍보관인 '싸이언 플래닛'에서 옵티머스Q 안드로이드폰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LG전자 도우미가 '싸이언 플래닛'을 찾은 고객에게 옵티머스Q 제품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 LG전자가 전열을 새로 가다듬고 휴대폰사업부문의 명예 회복을 위한 대반격에 나섰다.약점으로 지적됐던 스마트폰 분야에서 한국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에 각각 안드로이드폰 전략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는가 하면, 유명 콘텐츠 업체들과 제휴해 스마트폰 콘텐츠 및 서비스를 차별화한다. 특히 3월 안드로-1, 6월 옵티머스Q, 7∼8월 옵티머스Z(SKT, KT) 등을 통해 한국시장 이동통신 3사 모두에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하면서 통신사 구분없이 소비자들에게 LG전자의 안드로이드폰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다접점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선진 시장에서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매출을 증가시키고, 신흥시장에서는 유통망 등에 투자를 집중해 올 2ㆍ4분기에는 1분기 대비 10% 이상 판매량을 늘린다는 목표다. LG휴대폰 대공세의 베이스캠프는 한국시장이다. LG전자는 6월 초 LG텔레콤의 첫 안드로이드폰 '옵티머스Q'를 출시, 2만5000대이상 판매해 초반 인기몰이 중이다. '옵티머스(Optimus)'는 쿼티 자판(Qwerty)을 통해 최적화된 스마트폰의 사용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1GHz의 처리속도를 지원하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를 탑재한 프리미엄 안드로이드폰으로 유럽보다 한국에서 먼저 선보였다. 여기에는 최고선호도의 애플리케이션 100여 종을 선탑재했다. 특히 최신 OS를 갖추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국민 스마트폰' 출시도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해외시장공략도 강화하고 있다.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을 통해 판매를 시작한 '얼라이'는 영화 '아이언맨 2'와 공동마케팅을 통해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고 지난 5월 초 유럽 시장에 출시된 안드로이드폰 '옵티머스'는 복수의 이통사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일반 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겨가고 있는 교체수요를 본격 공략중이다.내부조직개편을 통한 전략적 지원체제도 갖췄다.LG전자는 본부 내 생산, 품질관리 등을 총괄하는 '글로벌 오퍼레이션 센터'를 신설하고 스마트폰의 핵심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는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차별화를 위해서는 부장급 조직인 'MC C&S(Contents&Service)전략실'을 임원급 조직(팀)으로 승격시켰다. 이 팀에서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할 뿐만 아니라, 게임, 음악, 영화, 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 업체들과의 제휴 업무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오픈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www.lgapplication.com) 운영도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LG전자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뿐만 아니라 출시 예정인 스마트폰 및 일반 휴대폰에도 이들의 다양한 게임들을 사전 탑재(프리로드, Pre-load)할 계획이다. 이미 소니픽처스, 파라마운트, 워너브러더스 등과 영화콘텐츠에 대해 손을 잡았고, MP3 등 음원 콘텐츠 확보를 위해 아마존과도 제휴를 맺었다. BBC, 뉴욕타임즈, CNN과 협약도 맺어 향후 출시할 제품에 위젯 형태로 탑재, 원클릭으로 뉴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옵티머스Q' 출시에 발맞춰 기존 콘텐츠 제공 사이트 '콘텐트 큐브'를 전면 개편해 오는 6월 중 'LG앱스(APPs)'를 오픈한다. LG전자 관계자는 "휴대폰 제품경쟁력에서 자신감이 있고 대내외적인 정비가 끝난만큼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세에 나서면 충분한 시장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박성호 기자 vicman1203@<ⓒ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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