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가격' 대신 '품질' 챙긴다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가격경쟁력을 가장 큰 무기로 삼던 온라인몰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홈쇼핑업체가 운영하는 온라인몰이나 종합쇼핑몰들은 무조건 싼 제품보다는 어느 정도 값이 나가더라도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격 대신 품질을 챙기며 '소비자붙들기'에 나서는 모양새다.대표적인 곳이 홈쇼핑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몰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이날 명품화장품 전문몰인 뷰티 인사이더를 오픈한다. 시세이도, 겔랑, 랑콤, 비오템 등 유명 수입화장품 브랜드를 한데 모은 이곳은 전문가들이 직접 제품을 선정하고 온라인상담도 진행한다. 차후 화장품을 비롯해 스포츠, 생활용품 등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전문몰을 만들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오픈마켓을 겸하고 있는 인터파크 역시 직접 운영하는 화장품 전문브랜드관을 최근 열었다. 라네즈, 마몽드 등 국내 브랜드를 비롯해 샤넬, 랑콤, 크리니크 등 유명수입사 제품도 같이 구비됐다. 기존에 운영되던 각각의 브랜드 직영샵 상품을 한곳에 모아 운영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직영으로 운영되는 개별 브랜드숍 이외에는 정식수입판매처로 등록된 오픈마켓 셀러들만 참여케 해 거래되는 제품은 모두 정품인 셈이다.

H몰이 시작하는 정품인증 서비스 홈페이지 첫화면.

현대홈쇼핑이 운영하는 현대H몰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오픈한 나이키 전문 온라인몰에서 정품인증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곳에서 구매한 제품을 정품으로 등록하면 오프라인 매장(현대백화점 나이키 매장)에서 A/S를 받을 수 있게 한 서비스다. H몰측은 "고객들이 직접 정품여부를 확인하고 관리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H몰은 나이키코리아가 지정한 공식 온라인딜러다. H몰만 나이키 정품을 판매하는 건 아니지만, H몰의 상품은 정품이라는 말이다.이처럼 종합쇼핑몰들이 온라인사업분야의 제품군을 직접 챙기고 나선 까닭은 '온라인몰=중저가 저품질'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다. 옥션 등 오픈마켓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들의 경우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질은 떨어졌고 모조품도 많이 만들어졌던 게 사실. 제살 깎아먹기식으로 흐르기 쉬운 가격경쟁보다는 품질에 중점을 둬 온라인몰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들겠다는 것이다.주요 카테고리별로 상품기획자(MD)가 따로 있는 등 종합쇼핑몰만이 내세울 수 있는 강점을 십분 발휘하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 정포 인터파크 패션·뷰티 사업부장은 "온라인몰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할 경우에도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별도의 전문관을 만들었다"고 말했다.최대열 기자 dy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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