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硏 보고서, '운영수익 보전 리스크 커' 지적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운영수익을 보전받지 못하는 민자 SOC사업 상당수가 착수되지 못하고 지연돼 보다 과감한 보완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실제 지난 2007년 착공될 예정이라던 민자 고속도로 3개 사업중 평택~시흥간 고속도로만 2008년 착공했을뿐 나머지는 아직도 착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김흥수)은 '2010년도 예산안 및 SOC 시설의 안정적 확충을 위한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내년 SOC예산은 4대강 3.5조원을 포함해도 올해 대비 0.3% 증가에 그친다"면서 "자연스럽게 민자사업 활성화가 필요하지만 운영수익 보전 등의 한계로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대표적인 사례로 지난 2007년 8월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평택~시흥, 인천~김포, 안양~성남 등 3개 민자고속도로를 2007년까지 착공할 예정이라고 정부가 밝혔으나 평택~시흥간 고속도로만 2008년 3월 착공했고 나머지는 여전히 착공하지 못했다.그나마 평택~시흥 고속도로의 경우도 착공 후 현재까지 자금차입계획이 체결되지 않아 브릿지론 형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며 대출약정서 제출기한을 오는 12월19일로 연장한 상태다.또 부산신항 2-4단계 컨테이너 부두사업은 지난 3월 우선협상대상자가 포기하기도 했다. 부(負)의 재정지원 조건이 화근이었다. 민간 사업자가 30년간 약 1300억원을 정부에 납입해야 했기 때문이다.박용석 연구위원은 "정부는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해 올 들어 2차에 걸친 대책을 발표했지만 시장의 반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향적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무상사용기간 연장을 통한 운영수익 보전, 부대.부속사업 활성화, 부의 재정지원제도 폐지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또 SOC 투자 지연에 따른 사업비 증가를 방지하고 국민경제에 긴요한 SOC시설을 적기 확충하기 위해 올부터 본격 시행되는 공공사업에 대한 민간선투자제도도 정부 목표치의 10%선에 불과, 인센티브 상향조정 등의 조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정부가 매년 1~2조원 규모로 민간선투자를 실시, 건설업체가 자체 예산으로 시공하면 완공후 대가를 지급받는 선투자 실적이 현재까지 약 2000억원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박 연구위원은 설명했다.박 연구위원은 "교통 SOC투자는 장기적으로 막대한 재원이 소요된다"면서 "교통시설특별회계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소요재원의 안정적 조달이 필수적이며, 따라서 올말 폐지예정인 교통시설특별회계를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이 완료되는 2019년까지 존속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소민호 기자 sm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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