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현대차 터키법인-삼성건설

<strong>현대차, 佛 르노 누르고 터키 시장점유율 1위 '우뚝'삼성건설, 세계 최고층 '버즈 두바이'로 기술력 자랑</strong> [아시아경제 장용석 기자] 세계 금융·경제위기에 따른 극심한 경기침체 속에서도 탄탄한 마케팅과 기술력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꿔놓은 우리 기업이 있다.터키 승용자동차 시장점유율 1위로 우뚝 올라선 현대자동차 터키법인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높이 818m의 세계 최고층 빌딩 '버즈 두바이(Burj Dubai)'를 짓고 있는 삼성건설이 바로 그들이다.

현대자동차 터키법인 공장 전경.

<strong>◆'엑센트' 터키 국민차 우뚝</strong>=이스탄불에서 동쪽으로 120㎞ 가량 떨어진 터키의 대표적인 공업도시 코자엘리주(州) 이즈밋시(市). 바로 의 첫 해외 합작법인인 '현대앗산오토모티브사나이(HAOS)'가 위치한 곳이다.1997년부터 현지 공장 가동을 통해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간 현대차 터키법인은 올 4월 생산누계 50만대를 넘어선데 이어, 8월말 현재(누적 기준) 터키 내 승용자동차 시장점유율 '1위'(16.0%)를 차지하며 지난 11년간 정상의 자리를 놓치지 않았던 프랑스 '르노'사(社)의 아성을 깨는 '쾌거'를 이뤘다.지난 5일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터키를 방문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한국 기자단을 만난 엄광훈 법인장(전무) 등 임직원들의 표정에도 이 같은 자신감이 묻어났다.현대차 터키법인은 지난해말 불어닥친 경제위기 탓에 올해 초까지만 해도 미국, 중국, 인도, 체코 등 현대차의 5개 해외공장 가운데 생산량 감소폭이 가장 클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다.

(자료: 현대차 터키법인)

그러나 그동안 동유럽 국가로의 수출에 주력했던 판매 전략을 터키 내수시장 공략으로 전환하면서 '위기 탈출'의 원동력을 마련할 수 있었다.엄 전무는 "범퍼 무상 교체 등 택시 운전사를 통한 구전(口傳) 마케팅과 현지 딜러들에 대한 '스킨십' 강화 등의 전략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불우 아동에 대한 장학금 지원과 식수(植樹)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됐다.그 결과 현대차 터키법인이 생산한 '클릭'(현지명 '겟츠'), '라비타'(매트릭스), '베르나'(엑센트) 등은 올 8월 터키 내 승용차시장에서 차급별 시장점유율 1위(누적대수 기준)로 올라섰으며, 지난달까지 전(全) 차종에 걸쳐 4만6195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전년대비 67%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특히 '엑센트'(베르나)의 경우 올 1월부터 9월까지 단일차종으로선 최다 대수인 2만4464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터키인들의 '국민차'"로 자리잡았다엄 전무는 "올해 32만대 수준인 터키 승용차시장이 오는 2013년 60만대, 2015년이면 15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생산은 물론, 판촉과 광고, 홍보 등 모든 면에서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현대차 터키법인은 현재 연간 10만대 수준의 '라비타'와 '베르나' 생산라인에 이어 내년부터 'i20'에 대한 자체 생산시설을 가동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터키법인 공장에서 현지 직원들이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strong>◆"운보다는 기술력"</strong>=경제위기는 중동의 금융·교통 중심지인 두바이도 비껴가지 않았다. 도시 전체가 공사판을 방불케 할 정도로 부동산 개발 붐이 일었던 두바이는 올 초 신규 건설공사의 80%가 중단된데다 1·4분기에만 주택 거래가격이 41% 폭락했다. 그러나 삼성건설이 시공을 맡고 있는 세계 최고층 빌딩 '버즈 두바이' 건설현장의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160층에 818m 높이로 지난 2일 외장공사를 마친 ‘버즈 두바이’는 7일 기자단이 찾았을 당시 98%의 공정률을 보이며 바닥, 천정 등에 대한 내부 공사가 한창이었다.UAE 정부가 대주주로 있는 ‘에마르(Emaar)’사가 발주처인 까닭에 다른 현장과 달리 공사에 큰 지장이 없었다는 게 정창길 삼성건설 중동지원담당 상무의 설명이다.

버즈 두바이 공사현장.

그러나 삼성건설이 이 공사를 수주하게 된 데는 운보다는 앞선 기술력의 힘이 컸다.삼성건설은 지난 2003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았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KLCC(452m·88층)를 시공한데 이어, 2004년 들어선 대만 타이베이의 TFC(타이베이 파이낸셜 센터, 508m·101층) 공사에도 참여하는 등 전 세계 초고층 빌딩 시장에서 전문성을 키워왔다.그 결과 ‘버즈 두바이’ 수주 참여 당시 삼성건설은 가격 면에선 3위였지만 기술 평가에선 1위를 차지해 시공사로 선정됐다. 정 상무는 “‘버즈 두바이’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지역에 들어설 예정인 1200m 높이의 ‘킹덤 타워’에 대한 시공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전 세계에 선보였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이즈밋(터키)·두바이(UAE)=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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