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쌀 소비 감소와 가격 폭락으로 대형마트의 쌀 매출은 하락세를 이어가는 반면 쌀과자 매출은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13일 GS마트에 따르면 쌀과자 매출은 지난 1분기 전년 동기대비 8.1% 증가하는데 그쳤으나 2분기 56.4%, 3분기 126.1% 증가하는 등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매출은 지난해보다 7배 이상 올랐다.반면 쌀 매출은 1분기까지는 5.9% 증가했으나 2분기부터 역신장으로 돌아서 3분기에는 -8.7%를 나타냈다.쌀과자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는 것은 웰빙과 정부의 쌀 가공식품 소비 촉진 때문으로 분석된다.먼저 지난해 이물질 및 멜라민 사건으로 타격을 입은 과자 업체들이 올해 웰빙 브랜드로 승부수를 띄우면서 쌀로 만든 과자 종류가 크게 늘어났다. GS마트에서 판매하는 쌀과자는 지난해 13종류에서 올해 40종류로 늘었다. 정부의 쌀 가공식품 판매 촉진도 쌀과자 매출 증가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지난 7월 말 농림수산식품부의 ‘우리쌀 캠페인’과 이명박 대통령의 쌀소비 촉진에 대한 언급이 있은 후 상반기에 33.8% 증가했던 쌀과자 매출이 하반기에는 141%나 올랐다.이밖에 쌀라면도 GS마트에서는 지난해 한 종류만 취급했으나 올해 6종류까지 늘었다. 매출액도 50배 이상 증가했다.김종수 GS리테일 가공식품팀장은 “쌀과자 매출이 좋아 쌀과자 전용 진열대를 만들고 취급 상품 수를 늘리고 있다”면서 “웰빙 영향과 국내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쌀 가공식품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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