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건설현장에 파업 태풍을 맞았다. 이에 따라 공사 중단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전국의 건설현장 근로자로 구성된 건설노조가 과포화 상태인 건설기계의 수급조절을 요구하며 27일 예정된 총파업을 강행했다.
건설노조는 굴착기, 덤프트럭, 레미콘트럭 등 주요 건설기계가 과잉공급된데다 건설 경기 침체로 가동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어 신규 등록을 제한하는 건설기계 수급조절을 요구하고 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건설기계가 과포화 상태라서 수급조절이 필요하고 이를 반영해 지난해 관련법이 제정됐으나 정부는 이제 와서 시장에 반한다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면서 "정부와 여러 차례 의견을 나누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예정대로 파업을 강행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부는 현 정책과 상반된다며 이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4대강사업, 경인운하 등의 대규모 국책사업이 계획되어 있어 사업물량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 현실적으로 노조 요구를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면서 "또한 (건설기계)등록제한은 건설경기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 정책과도 어긋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사태가 장기화 되지 않도록 여러 방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면서 "노조측과 지속적인 대화와 협의를 통해 이번 사태를 조속히 마무리 짓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건설노조와 정부의 의견차가 확연히 상반된 만큼 이번 사태가 장기화 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산하인 건설노조는 건설기계 1만8000여명, 토목건축 3400명, 타워크레인 1800명 등 전국 건설현장 노동자 2만50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덤프트럭·레미콘·굴착기 운행자, 철근·도배·미장·전기 기술자, 목수 등이 모두 포함돼 당분간 각종 건설현장에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특히 타워크레인 같은 핵심 장비 기사가 포함돼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파급력은 더욱 커 질 것이라고 현장 관계자들은 우려하고 있다.
한 건설현장 관계자는 "전국에 1500대 정도인 타워크레인 기사의 80% 이상이 건설노조에 가입해 있다"면서 "타워크레인은 아파트나 교각 등 대형 공사에 필수적인 장비라 타워크레인이 멈춰 서고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사현장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건설현장 관계자는 "대형 공사현장에서는 파업에 대비해 대체 인력을 확보한 상태라 장기화되지 않는다면 큰 피해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소규모 사업장 상당수는 파업과 동시에 공사 진행이 멈추고 대규모 현장도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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