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삼성·KB국민은행 등 '선호'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필수품으로 삼성 노트북과 캐논 디지털카메라, 아이리버 MP3를 가지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나이키와 아웃백, 스타벅스, 국민은행, 비씨카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대학생 지식포털 캠퍼스몬(www.campusmon.com)이 최근 전국 남녀 대학생 1314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각 부문별 선호 브랜드가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대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 브랜드 중에서 △전자제품 △패션잡화 △외식 △금융 등의 카테고리고 나뉘어 진행됐으며 각 분야 별로 선호하는 브랜드를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로는 응답자의 59.1%가 '삼성'이라고 답해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LG( 39.3%), 애플(27.5%), 소니(22.0%), HP(12.3%) 등의 순이었다. 디지털 카메라 브랜드로는 캐논이 65.9%로 가장 많았으며 니콘(45.0%), 삼성(33.5%), 소니(24.0%), 올림푸스(22.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또 MP3플레이어 브랜드에서는 아이리버가 응답률 66.0%로 가장 높았으며 애플(49.5%), 삼성yepp(45.3%), 코원(24.2%) 등의 순이었다.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 브랜드로는 KB국민은행이 62.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우리은행(45.2%), 신한은행(36.5%), 하나은행(14.0%), 기업은행(7.7%) 등이 꼽혔다. 신용카드 부문에서는 비씨카드가 44.7%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KB카드(37.9%), 신한카드(32.3%), 삼성카드(21.0%), 현대카드(19.0%) 등의 순이었다. 외식부문 중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커피전문점 브랜드로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이 상위권에 선정됐다. 스타벅스가 응답률 59.6%로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커피빈이 42.7%로 2위를 기록했다. 그 다음으로는 엔젤리너스(25.0%), 할리스(21.5%),탐앤탐스(15.6%) 등이 뒤를 이었다. 패밀리 레스토랑 부문에서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를 답한 응답자가 68.9%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빕스(53.3%), T.G.I.프라이데이스(31.5%), 베니건스(26.7%), 마르쉐(9.1%) 등의 순이었다. 패션잡화 부문 가운데 스포츠 브랜드에서는 나이키가 응답률 75.7%로 1위를 차지했다. 아디다스(59.6%), 노스페이스(29.4%), 리바이스(26.5%), 푸마(17.9%)가 뒤를 이었다. 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저가화장품 브랜드로는 스킨푸드가 42.2%로 1위에 꼽혔다. 그 다음으로는 더페이스샵(40.6%), 에뛰드 하우스(30.1%), 이니스프리허브스테이션(27.7%), 미샤(22.6%) 등의 순이었다. 이밖에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종합포털로는 네이버가 응답률 90.3%로 압도적이었으며 취업포털은 잡코리아(84.4%), 영화관은 CGV(81.4%)가 각각 1위에 올랐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통팀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