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구제 위해 각국에 지원 요청…실효성 의문
생사기로에 선 자동차 메이커 제너럴모터스(GM)가 글로벌 자회사들의 생존을 위해 각국 정부에 이어 유럽연합(EU)에도 손을 벌였다.
◆ 각국 정부, EU에 손 벌리는 GM = 13일(현지시간) 프리츠 핸더슨 GM 최고운영책임자(COO)와 칼 피터 포스터 GM유럽 최고경영자CEO)는 벨기엘 브뤼셀의 EU집행위원회에서 귄터 페어호이겐 기업ㆍ산업담당 집행위원 등과 비공식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GM은 EU에 독일 자회사 오펠과 영국 자회사 복스홀에 대한 지원을 강력하게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날 회의에는 페어호이겐 EU 집행위원 이외에 넬리 크뢰스 경쟁담당 집행위원, 블라디미르 슈피들라 고용담당 집행위원 및 27개 회원국의 자동차 산업 담당 부처 장관 또는 고위 당국자가 참석했다.
GM은 위기에 빠진 자회사들을 되살리기 위해 이미 각국 정부에 구제 금융을 요청한 바 있다.
독일 정부에 오펠 부문 지원을 위해 33억 유로의 구제 금융을 요청했다. 영국과 스페인, 폴란드 등 다른 유럽 국가들과도 지원 협상을 진행해 왔다.
GM은 정부 지원이 여의치 않자 EU 차원의 대책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모터쇼에 참석했던 핸더슨 COO는 “이르면 4월 유럽 사업부문의 현금이 바닥날 것”이라며 “이 경우 유럽 전역에서 3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유럽 국가들로부터 긴급 자금이 수혈되지 않을 경우 이르면 2분기께 유동성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EU의 지원을 호소했다.
GM 파산으로 인한 실직 후폭풍 위험 등을 내세워 EU를 비롯한 유럽 정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GM, EU와 유럽정부에 외면 받나 = 그러나 유럽에서의 GM의 운명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우선 EU는 이번 회의에서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지원을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EU측 참석자들은 GM 경영진의 설명을 듣고 나서 이들이 퇴장한 뒤 별도로 자체 회의를 갖고 어떠한 경우라도 정부보조금, '단일시장' 원칙 등 EU의 규율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일관되고 조율된 행동"을 취하자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GM을 둘러싼 각국 정부의 시름도 깊어가고 있다.
영국정부는 지난 1월 23억파운드(32억4000만 달러)규모의 지급보증 지원 계획을 발표했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융자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이 같은 방안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독일 정치인들은 오펠의 2만5000명에 이르는 직접고용 인원과 두배 이상되는 관련 업종 인력들을 보존해야 한다는 압력을 느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구텐베르크 독일 경제장관은 "사업 모델이 미래에 적합하다면 파산도 고용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파산가능성을 제기했다.
강미현 기자 grob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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