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미얀마 군부, 과도정부 수립...총사령관 스스로 총리직 올라(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지난 2월 쿠데타 이후 6개월만
2023년 8월까지 군부 통치 연장 선언

미얀마 군부, 과도정부 수립...총사령관 스스로 총리직 올라(종합)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지난 2월 군사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미얀마 군부 최고지도자인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이 스스로 총리직에 오르며 과도정부 수립을 발표했다. 미얀마 군부가 중심이 된 과도정부는 내년 8월까지 통치를 지속한 뒤, 총선을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미얀마 군부의 비상통치체제는 기존에 발표한 1년보다 2배 이상 긴 2년6개월로 연장됐다. 군부의 통치기간 연장에 따라 유혈진압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면서 미얀마 민주세력은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1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얀마 군부는 관영매체인 미야와디TV를 통해 흘라잉 총사령관을 총리로 하는 과도정부를 수립했다고 발표했다. 미얀마 군부는 성명에서 "기존 국가행정평의회(SAC)가 과도정부로 신속히 대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임 총리가 된 흘라잉 사령관은 이날 연설에서 "2023년 8월까지 과도정부에 의한 비상통치체제가 이어질 것"이라며 "그 이후에는 반드시 총선을 치를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로서 미얀마 군부의 비상통치제제는 2년6개월로 연장됐다. 앞서 미얀마 군부는 지난 2월1일 쿠데타 당시 군부의 비상통치체제는 1년간 지속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미얀마 군부, 과도정부 수립...총사령관 스스로 총리직 올라(종합)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미얀마 군부의 통치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기존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끌던 미얀마 민주세력인 민족주의민주동맹(NLD)측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CNN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는 수치 고문에게 부정선거 혐의 등 다양한 혐의를 적용했으며 10년 이상 수감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함께 NLD 정치인들과 시위 주동인사들도 지난 총선에서 1100만건 이상의 부정선거 행위를 주도했다는 죄목으로 체포, 구금당한 상태다. 이에따라 2023년 총선이 실시된다해도 NLD측이 재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고 CNN은 전했다.



미얀마 전역에서는 과도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군부 규탄시위와 함께 반군활동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미얀마 민주세력이 이끄는 시민단체인 미얀마정치범지원협회(AAPP)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2월 이후 현재까지 미얀마 시민 940명이 군부의 유혈진압으로 사망했고, 5444명이 구금됐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