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술 벤처 산실' KAIST, 전국민 대상 창업 프로그램 지원자 모집

수정 2021.03.04 13:00입력 2021.03.04 13:00
'기술 벤처 산실' KAIST, 전국민 대상 창업 프로그램 지원자 모집 KAIST 오픈벤처랩 포스터.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오는 15일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기술 기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2021 KAIST 오픈벤처랩OVL)’ 지원자를 모집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오픈벤처랩이란 KAIST의 우수한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기술 창업 활성화를 위하여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달 17일 기준 사업자등록 또는 법인 설립이 되어있지 않은 기술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총 15개 팀 내외를 선발할 예정인 이번 모집에 선정된 예비 창업팀은 창업 교육, 공용시설 및 공간, 멘토링에서 사업화지원 비용까지 KAIST가 보유한 다양한 창업 관련 인프라를 제공받게 된다.


두 단계의 과정으로 운영되는 오픈벤처 랩 프로그램은 선정자를 대상으로 먼저 2개월간 ‘Pre-OVL 과정’을 운영한 후, 전환평가를 통해 선발된 인원들이 6개월 동안 ‘Main-OVL’과정을 지원받게 된다. 1차로 선정된 팀은 창업 준비 단계인 Pre-OVL 과정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는 창업 준비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기획, 매칭 기술 탐색, 비즈니스 모델 코칭이 이루어진다.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기업가정신 강의, 맞춤형 멘토링 등 커리큘럼 운영을 통해 창업자 역량을 점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훈련과정이 수행된다.

이 Pre-OVL을 통과한 팀은 6개월간의 본격적인 창업 단계인 Main-OVL 과정에 들어간다. 이 과정은 보다 실질적인 교육지원 차원에서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위한 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시제품 제작, 자금 유치를 연계하여 창업을 가속화 하게 된다.


특히 최적의 시제품 제작을 위해 아이디어 팩토리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최소기능제품 제작을 지원하며, 사업화에 필요한 비용과 함께 KAIST 기술 접목을 위한 기술검색 컨설팅도 지원한다.


Pre-OVL 과정과 Main-OVL 과정에 참여한 모든 팀에게는 KAIST 내·외부 창업 교육 연계, 전담 교수진 멘토링, KAIST 동문 스타트업 및 액셀러레이터로 구성된 전담 코디네이팅 등 KAIST가 보유 중인 창업 관련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ehlsek. 오픈벤처 랩 참여 기간에는 창업 준비 공간도 선정된 팀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KAIST 창업보육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되며, 오는 15일까지 참가지원서, 아이디어 기술서 등의 서류를 구비해 이메일을 통해 지원하면 된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 SNS공유 스크랩

오늘의 토픽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