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올해 공시가격안 적정하냐"…의견 대립 팽팽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보유세 부담에 따른 매도 의사는 34.8%

"올해 공시가격안 적정하냐"…의견 대립 팽팽 2020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 적정성
AD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9억원 이상 공동주택의 공시가격 현실화가 핵심인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직방 사용자의 의견이 팽팽히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시가격 발표로 세부담을 느껴 매도를 고려하는 사용자는 10명 중 3명 수준으로 파악됐다.


직방은 9일 3월 한달간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1470명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의 2020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공시가격안이 적정하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4.7%가 '적정하게 반영됐다', 응답자의 33.5%가 '적정하게 반영되지 않았다'고 답해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31.8%였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공시가격 인상률이 높았던 9억원 이상 공동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 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고, 공동주택 보유 여부에 따라 공시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어 적정성 여부에 대한 응답이 팽팽히 대립했다"고 분석했다.


응답자 중 아파트, 연립, 빌라 등 공동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응답자는 823명(56%), 보유하고 있지 않은 응답자는 647명(44%)이었다. 주택 보유 응답자 40.3%가 공시가격이 적정하게 반영됐다고 답했고, 32.8%가 적정하게 반영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반면 주택 비보유 응답자의 38%가 모르겠다고 답했고, 적정하게 반영되지 않았다는 응답이 34.5%, 적정하게 반영됐다는 응답이 27.5%였다.


주택 보유 응답자에게 올해 공시가격 발표로 보유세, 종부세 등 부담을 느껴 매도를 고려하겠냐고 질문한 결과 286명(34.8%)이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537명(65.2%)은 '그대로 보유하겠다'고 답했다. 세금 부담으로 매물을 내놓기 보다는 보유하려는 움직임이 더 큰 것이다.

"올해 공시가격안 적정하냐"…의견 대립 팽팽


매도 고려 응답자 중 매도 시점을 묻는 질문에 '내년 이후'라고 답한 응답자가 49%로 가장 많았다. 이어 ▲2분기(28.7%) ▲3분기(13.3%) ▲4분기(9.1%) 순으로 나타났다. 당장의 세금 부담으로 급하게 매물을 팔기보다는 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매도 타이밍을 조정하려는 움직임이 큰 것으로 보인다.


2분기 매도를 고려하는 응답자의 경우 오는 6월1일이 재산세 과세 기준일인 것과 오는 6월30일까지 다주택자의 조정대상지역 내 한시적 양도세 중과 적용이 배제되는 것 등을 감안한 것으로 파악된다.


매도를 고려하는 공동주택의 매물 가격대는 ‘3억 미만’이 35%로 가장 많았다. 이어 ▲3억 이상~6억 미만(26.2%) ▲6억 이상~9억 미만(17.8%) 순으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매물을 매도하겠다는 움직임이 더 컸다.


매물을 팔더라도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똘똘한 한 채를 보유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 상대적으로 가격 상승세가 크지 않을 것 같은 지역에 가치가 낮은 매물을 처분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또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보유 매물 금액대에 따른 차이도 있을 수 있다.


함 랩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상황이 장기화되고 경기까지 위축되면서 일부 지역 중심으로 가격 하락, 세부담에 따른 매도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기준금리가 사상 최초로 0%대로 진입하고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무조건적인 매물 처분 움직임보다는 당분간은 시장 관망세가 짙어 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오는 29일 공시되며 내달 29일까지 이의신청을 접수 받고 조정된 부분이 오는 6월26일 공시된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