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주호영 "대북송금 문제, 북측과 내통한 증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주호영 "대북송금 문제, 북측과 내통한 증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남북 합의서를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강주희 인턴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이면 합의서(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 사본이 전직 고위공무원으로부터 전달받은 문건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전직 고위공무원 출신이 사무실에 (해당 문건을) 가지고 와서 '이런 일이 있었는데, 이것을 청문회 때 문제 삼아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후보자는) 처음에는 기억이 없다고 하다가, 그다음에는 사인하지 않았다고 하다가, 오후에는 하지 않았고, 위조한 것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다. 또 원본을 제시할 수 있느냐 이렇게 질문이 돌아왔다"며 "그러나 만약 그 서류가 진실이라면 평양에 1부가 있고, 우리나라에 1부가 아주 극비문서로 보관돼 있지 않겠나. 그런데 그 원본을 어떻게 입수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사본이라는 것이고, 다만 베이징에서 2000년에 이런 문서를 만들 때 관여한 사람이 여러 사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간이 지나면 사실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본인은 서명한 사실을 부인하고 있지만, 특검과 대법원 판결로 확인됐던 대북송금 문제, 이건 사실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북측과 내통한 증거다"라면서 "그런 점에서 (차기 국정원장으로)부적합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전날(27일) 국회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문화관광부장관이던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총 30억 달러 규모의 대북 지원을 합의했다고 주장하며 비밀 문건 사본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는 정부가 북한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간접부문에 제공하고,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따른 인도적 차원으로 5억 달러를 추가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박 후보자는 "나와 김대중 대통령을 모함하기 위해 (서명을) 위조했다"고 주장하며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반발했다.




강주희 인턴기자 kjh81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