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박지원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 절대 없도록 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국정원장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도덕성 논란 자료제출 요구엔 거부
"개인사는 내곡동 뜰에 묻고…오직 대한민국 가야할 앞길만"

박지원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 절대 없도록 할 것"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마스크를 벗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박지원 국가정보원 후보자는 "국정원이 국내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할 것"이라고 27일 말했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도덕성 논란에 대해서는 "제 개인사는 내곡동 뜰에 묻고 오직 대한민국이 가야 할 앞길만 보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모두발언에서 "정치의 정(政)자도 안꺼내고 국정원 본연의 임무와 개혁에 매진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서훈 전 원장이 시행해온 국내정보수집 폐지 등의 국정원 개혁 조치가 되돌려지지 않도록, 법과 제도에 의한 국정원 개혁을 완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정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지혜와 경험을 쏟아부어 마지막 소임이자 열망인 굳걷한 안보와 평화의 길을 놓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사이버안전, 대테러, 첨단기술 유출 등 다각화된 안보환경에 빈틈없이 대처하는 한편 식량ㆍ보건ㆍ안보 등 새 안보위협에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는 후보자의 개인 신상과 도덕성 문제를 다루는 오전 공개 청문회와 대북·정보 등 민감한 현안을 다루는 오후 비공개 청문회로 나눠졌다. 미래통합당은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 군 복무 중 대학을 다닌 것과 관련한 특혜 의혹, 불법 정치자금 의혹, 대북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특히 학력과 관련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박 후보자는 "제 개인신상정보와 국정원이라는 특수정보기관의 특성을 반영해달라"며 양해를 구했다. 그는 "정치인 박지원은 지우고 엄격한 국가 공무원으로 다시 태어날 것을 약속드린다"며 "정보위원들 말씀을 국민 목소리로 깊이 새기며 저를 다시 한번 가다듬고 국정원이 국민의 신뢰받는 기관으로 일신 또 일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했다.


박지원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 절대 없도록 할 것"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야당은 비공개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친북 성향'을 둘러싼 대북관 검증, 남북관계 반전을 위한 비전 등을 질의할 예정이다. 박 후보자는 정보위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간략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김대중 정부 시절의 대북 송금이 핵ㆍ미사일 개발에 쓰였다는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답했다. 국가보안법에 관해서는 유지하되 상황에 따라 법 개정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북한이 대남 적화 전략을 포기하지 않는 엄중한 안보 현실"이라며 "형법만으로 대남공작 대응에 한계가 있어 국보법 유지가 필요하다"고 했다.


북한이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을 두고는 "일방적인 연락사무소 청사 폭파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그는 한미연합훈련 연기·축소와 관련해 "한미연합훈련은 실시가 원칙이나, 한미 공히 북한과 특수한 상황에 놓인 만큼, 양국 정부 합의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어 "주한미군 축소·철수와 관련한 결정은 한미 간 긴밀한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국회의원 시절 날카로운 검증을 통해 고위공직후보자 9명을 주저앉히는데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 '청문회 저격수'로 불렸다는 점에서, 박 후보자가 검증을 받는 이번 풍경은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로 기록됐다. 박 후보자가 낙마시킨 사람들은 국무총리 후보자부터 검찰총장 후보자 다양하다. 박 후보자가 대통령 비서실장, 장관, 국회의원을 거치며 얻은 경험과 정보력이 바탕이 됐다. 박 후보자 역시 1999년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냈지만 인사청문회법이 도입되기 이전이라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았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