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황교안, 청와대 앞에서 삭발…"조국 사퇴할 때까지 투쟁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황교안, 청와대 앞에서 삭발…"조국 사퇴할 때까지 투쟁할 것"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며 삭발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감행했다. 제1야당 대표가 정부에 맞서 삭발을 단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 대표는 조 장관이 사퇴할 때까지 물러서지 않겠다며 강력한 투쟁 의지를 내비쳤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5시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한국당 의원과 지지자 수백명이 참석한 가운데 삭발식을 진행했다.


평소 양복 차림이 아닌 검은색 점퍼를 입고 삭발식장에 나타난 황 대표는 삭발에 들어가기에 앞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과 잠시 대화를 나눴다. 강 수석이 황 대표에게 문 대통령의 우려를 전달했으나, 황 대표는 예정대로 삭발식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가 미리 준비된 사무용 의자에 앉자 미용사가 바리캉으로 황 대표의 머리를 자르기 시작했다. 황 대표는 머리를 자르는 동안 눈을 감고 입은 굳게 다물었다. 삭발식의 배경음악으로는 애국가가 흘러나왔다.


황 대표는 삭발식을 마친 뒤 "저는 오늘 제1야당의 대표와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에 항거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라며 "문재인 정권의 헌정 유린과 조국의 사법 유린 폭거가 더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문 대통령과 이 정권은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민들의 분노와 저항을 짓밟고 독선과 오만의 폭주를 멈추지 않았다"며 "범죄자 조국은 자신과 일가의 비리, 이 정권의 권력형 게이트를 돕기 위해 사법 농단을 서슴치 않았다"고 했다.


황 대표는 "저의 투쟁을 결단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더이상 국민의 뜻을 거스르지 말라"고 했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아내려면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 싸워주셔야 한다. 지금은 싸우는 길이 이기는 길"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지키기 위해 저의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조 장관 사퇴 국민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전날 광화문 광장에서 '국민서명운동 광화문 본부'을 연데 이어 이날 오전부터 의원들이 돌아가며 광화문 서명부스를 찾고 있다. 시민들의 서명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사퇴운동의 정당성을 알리겠다는 취지다. 한국당은 1000만명을 목표로 국정감사 때까지 서명운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황 대표는 현장에서 의원들과 함께 자정까지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