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검찰, '조국펀드 실소유주' 의혹 5촌 조카 구속영장 청구(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의혹 불거진 후 해외로 출국됐다가 체포된 지 이틀 만에 청구된 구속영장
자본시장법(부정거래·허위공시), 특정경제법죄가중처벌법(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혐의 적시
조국 법무부 장관 처남 정모씨도 소환…정경심 교수도 조만간 소환될 듯

검찰, '조국펀드 실소유주' 의혹 5촌 조카 구속영장 청구(종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54)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조국펀드'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조 장관 5촌 조카 조범동(36)씨에 대해 16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조 장관 일가에게 청구하는 첫 구속영장이며, 발부 여부가 이번 수사에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조씨에 대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부정거래, 허위공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과 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씨는 조 장관의 후보자 검증이 시작되고 사모펀드 의혹이 불거져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지난달 해외로 출국했다가 이달 14일 새벽 6시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다 미리 체포영장을 발부한 검찰에 의해 체포됐다. 검찰은 조씨를 곧장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해 이틀 동안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조씨는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와 자녀, 조 장관 처남과 그의 두 아들이 14억원을 투자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의 실소유주 의혹이 제기됐다. 조씨는 코링크PE에 등기하지 않고 ‘바지사장’을 내세운 후 본인 스스로 대표 역할을 하면서 코스닥 상장사 더블유에프엠(WFM)을 무자본 인수하고, 허위 공시 등을 통해 주가를 끌어올린 혐의를 받는다. 웰스씨앤티·WFM 등 코링크 투자기업에서 수십억원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


앞서 법원도 이상훈 코링크PE 대표(40)의 구속영장을 기각하면서 종범으로 적시하고 주범이 따로 있다며 사실상 조씨를 주범으로 시사했다. 조씨 돈을 건네받아 코링크를 설립하고, 자신은 명의만 빌려줬다는 관계자 진술도 나온 상태다.


검찰, '조국펀드 실소유주' 의혹 5촌 조카 구속영장 청구(종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조씨는 또 지난 8월 말 해외로 도피한 뒤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가 인수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태식 대표(54) 에게 거짓 진술을 하도록 지시한 혐의(증거인멸 교사)도 받고 있다. 최씨가 공개한 조씨와의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조씨는 수표로 인출된 자금 중 7억3000만원이 코링크PE의 투자기업인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 이모 회장에게 갔다고 설명하면서 "익성이 거론되면 전부 검찰 수사 제발 해달라고 얘기하는 것밖에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조 장관) 낙마는 당연할 것"이라고 최 대표에게 허위사실을 말하도록 요구한다.


아울러 조씨는 최 대표에게서 특허 사용료 등의 명목으로 2회에 걸쳐 10억3000만원을 받아 서울 명동의 사채시장을 통해 현금화한 것을 검찰이 수사 중에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 일가의 출자 이후 코링크PE가 운용하던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가 투자한 웰스씨앤티의 관급공사 수주액이 대폭 늘었다. 검찰은 조씨의 신병을 확보한 뒤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경위가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는 것을 피하면서 직접투자와 같은 행위를 한 것은 아닌지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 측은 그동안 조씨가 집안의 장손이자 주식 전문가이고, 조씨 소개로 코링크PE의 사모펀드에 투자했을 뿐이라면서 투자처를 몰랐고, 운용에도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전날 정 교수의 동생 정모(56)씨를 소환해 조사를 진행했다. 조씨의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정 교수 소환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