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과기부 업무계획]데이터 공급·활용 촉진해 디지털 뉴딜 가속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과기부 업무계획]데이터 공급·활용 촉진해 디지털 뉴딜 가속화
AD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정부가 데이터의 공급과 유통, 활용을 촉진해 포스트 코로나 대책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 뉴딜의 속도를 높인다. 다양한 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해 ‘데이터 댐’을 확장하고, ‘데이터 고속도로’로 불리는 5G 이동통신망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네트워크인 6G 핵심기술 개발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할 방침이다.



[과기부 업무계획]데이터 공급·활용 촉진해 디지털 뉴딜 가속화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다양한 데이터의 이용을 활성화해 디지털 뉴딜의 대표사업인 ‘데이터 댐’을 확장한다. ‘데이터 댐’ 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10대 과제 중 하나로 각 산업 영역에서 데이터의 수집과 가공, 거래, 활용기반 등을 강화해 데이터 경제를 가속화하고, 5G망을 통한 전 산업의 5G와 인공지능(AI)의 융합을 확산시키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플랫폼 16개, 센터 180개를 통해 데이터 공급을 본격화하고, AI 학습용 데이터 150종도 추가로 구축한다. 또한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기업의 혁신서비스 공동개발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에는 클라우드 이용 바우처도 제공한다. 이렇게 공급한 다양한 데이터는 플랫폼 거래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플랫폼을 연계하는 등의 방식으로 유통과 활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AI 기술과 PIM(Processing In Memory) 반도체 개발 등 디지털 전환을 위한 선도적인 기술 확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차세대 AI 기술은 적은 데이터로도 응용학습이 가능하고, 다른 분야로의 적용 등이 용이한 AI이며, PIM 반도체는 복잡·방대한 AI 연산에 적합하도록 저장·연산 기능을 통합한 신개념 반도체다. 이를 위해 공공?민간 데이터센터에서 국산 AI 반도체 실증을 지원하고,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양성센터를 확대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민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촘촘한 5G망을 구축해 ‘데이터 고속도로’를 확충하고, 6G 등 차세대 네트워크 개발에도 착수한다. 정부는 5G망을 전국 85개시의 주요 행정동과 지하철·KTX·SRT 역사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5G 투자 세액공제를 늘려 민간 부문의 투자 부담을 완화하고 품질평가 지역을 확대해 통신사 간 품질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통신사업자가 아닌 일반기업도 특정 지역에 한정된 5G 특화망 구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특화서비스의 경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과기부 업무계획]데이터 공급·활용 촉진해 디지털 뉴딜 가속화

이와 함께 향후 6G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을 착수하고, 표준·특허 선점을 위한 국제공조 및 핵심 부품·장비 국산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양자암호통신, 양자센서 등의 기술개발과 양자정보통신 육성을 위한 법제 정비를 통해 미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디지털 뉴딜 가속화를 위해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법제 마련에도 나선다. 범정부 민관 합동 데이터 정책?사업 조정과 민관협력 구심점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데이터 컨트롤타워로 개편해 출범하고, 데이터기본법, 디지털집현전법, 디지털포용법 등 디지털 전환 3법과 비대면 산업 성장법 제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