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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쿠폰 먹고 마시는데 쓴다고?…Z세대 "꾸미는데 써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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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회복 소비쿠폰’ 경제적 효과 높게 평가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것은 걱정 돼"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대부분 먹고 마시는 데 사용된 반면에 Z세대는 자신을 꾸미는 데 쓴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대다수는 경제적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에 4050세대는 낸 세금을 돌려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쿠폰 먹고 마시는데 쓴다고?…Z세대 "꾸미는데 써야죠" 24일 서울 금천구 시흥1동 주민센터를 찾은 주민들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하고 있다. 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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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인식 조사' 결과, 해당 정책에 대한 높은 인지도와 참여 의향이 확인됐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8.0%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을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성별(남성 79.2%, 여성 76.8%)과 연령대(20~60대 모두 70% 이상) 관계없이 모두 높은 인지율을 보였다. 실제로 해당 조사가 시행된 7월 21~24일 중 소비쿠폰을 신청한 비율은 34.5%였으며, 향후 신청 예정자(62.2%)까지 포함할 경우 사실상 대다수의 국민이 지원금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쿠폰 먹고 마시는데 쓴다고?…Z세대 "꾸미는데 써야죠"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엠브래인트렌드모니터

소비쿠폰의 주요 사용처로는 ▲외식 및 음료(70.0%) ▲식료품(63.7%) ▲생활용품(50.0%) 순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항목에 사용이 집중됐다. 특히 스스로 계층 수준을 낮게 평가한 응답자일수록 생활비 항목에 대한 지출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단 20대는 미용, 의류, 취미 등 경험 소비 항목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는데 이는 세대별 소비 성향 차이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소상공인 매출 증가 기대, 세금 부담 우려는 여전

소비쿠폰 먹고 마시는데 쓴다고?…Z세대 "꾸미는데 써야죠" 조사 결과 향후 국가 재정 부담에 대한 우려도 큰 모습을 보였다.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응답자의 대다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소상공인 지원(81.1%) 및 지역경제 활성화(77.0%), 가계 경제 개선(70.7%)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4050 중장년층 중심으로 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자신이 낸 세금을 돌려받는다고 느끼는 경향도 강했다.


하지면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대와는 별개로 향후 국가 재정 부담에 대한 우려도 큰 모습을 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60.7%는 소비쿠폰으로 인한 세금 부담 증가가 걱정된다고 답했으며 58.4%는 '정부가 빚을 내서 주는 용돈'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부정적 인식은 특히 젊은 세대에서 두드러졌는데 이는 향후 조세 부담의 상당 부분을 본인들이 감당해야 할 것이라는 세대적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정책 필요성에 대한 세대 간 인식 차이도 뚜렷했다. 향후 경제 위기 시에도 이 같은 소비쿠폰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50대(61.0%)와 40대(51.0%)에서 높았던 반면, 20대(38.5%)와 30대(34.5%)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60대는 40.0%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지급 범위 및 금액은 적절… 고소득층 지급은 글쎄?
소비쿠폰 먹고 마시는데 쓴다고?…Z세대 "꾸미는데 써야죠" 정책 시행 방식에 대해서는 주로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났다.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반면 정책 시행 방식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했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한 요일제 지급 방식'에 대해서는 82.0%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지급 범위(67.3%)와 지급 금액(65.6%)이 '적절하다'는 인식도 지배적이었다.


소득 수준에 따른 차등 지급에 대해서도 찬성 의견(70.7%)이 우세했으나 전체 지급 대상에 고소득층을 포함하는 데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고소득층 지급에 대해 '찬성'은 51.0%, '반대'는 41.9%였다. 특히 자신의 계층 수준을 낮게 평가한 응답자일수록 고소득층 지원에 반대하는 경향이 강했다. 중상층 이상에서는 33.3%만이 부적절하다고 봤지만, 중하층은 44.1%, 하층은 55.1%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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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쿠폰 사용처를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가맹점 등으로 제한한 부분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지만 '찬성' 응답(53.5%)이 '반대'(40.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책의 취지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박은서 인턴기자 rloseo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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