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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세는 너무 젊다" 정년 없는 미국, 재고용하는 일본…한국은?[뉴스설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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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불붙은 정년 연장 논의, 어디로?
일본, 정년연장 없이 고령자 재고용
'정년폐지' 미국·영국·호주 "정년=나이차별"

편집자주'설참'. 자세한 내용은 설명을 참고해달라는 의미를 가진 신조어다. [뉴스설참]에서는 뉴스 속 팩트 체크가 필요한 부분, 설명이 필요한 부분을 콕 짚어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노인 인구 1000만 시대에 돌입하면서 정년 연장 논의에 불이 붙었다. 저출생·고령화로 일할 인구가 빠르게 줄어들고, 노인 빈곤 문제가 심각해지면서다. 다른 나라는 노인 일자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한국은 연금 개혁과 함께 근로자 정년 연장 논의를 시작하자는 추세다. 구체적인 방안은 다르지만 여야 모두 정년연장 필요성에는 공감했고, 국가인권위원회도 고용노동부에 정년 연장을 권고했다. 노동계는 임금을 줄이지 않고 정년을 연장하는 방안을 지지하는 반면, 재계는 인건비 부담 확대·고용 경직성 증가 등을 우려해 정년 연장 대신 재고용 방안을 도입하자고 주장한다.


"60세는 너무 젊다" 정년 없는 미국, 재고용하는 일본…한국은?[뉴스설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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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재계의 주장은 일본의 사례와 닮아 있다. 일본의 법정 정년은 60세다. 하지만 65세까지 고용 안정을 보장하는 취지의 고령자고용안정법을 통해 사업주가 ▲정년 연장 ▲정년 폐지 ▲퇴직 후 재고용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일괄적으로 정년을 연장한 것이 아니라, 기업이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한 것이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법정 정년(60세)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65세)이 일치하지 않는 '소득 공백 기간'을 피할 수 있다.


일본은 재계가 앞장서 고령자 기준을 상향 조정하는 논의도 진행 중이다. 일본경제단체연합회, 경제동우회 등은 지난해 5월 고령자 기준을 현행 65세에서 70세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자고 공식 제안한 상황. 저출생·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해지면서 고령자 고용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같은 아시아권인 중국은 2040년까지 점진적으로 남성은 기존 60세에서 63세, 여성은 기존 55세에서 58세로 법정 퇴직 연령을 늘리는 정년 연장안을 실시한다. 1999년 62세, 2022년 63세로 정년을 점진적 상향해온 싱가포르는 2030년까지 65세로 법정 정년을 높일 예정이다.

"60세는 너무 젊다" 정년 없는 미국, 재고용하는 일본…한국은?[뉴스설참]

한국보다 일찍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나라들을 중심으로 유럽에서도 정년 연장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근로자들이 은퇴하면 연금 등 재정 부담이 늘어날 것을 우려해서다.


독일은 2007년부터 정년을 점진적으로 연장해 현 66세인 정년의 기준이 2029년에는 67세가 된다. 공적연금 수급 개시 연령도 2029년까지 65세에서 67세로 상향해 정년과 연금 수급 나이를 같게 만들 계획이다. 스웨덴도 2023년부터 정년 기준을 기존 65세에서 67세로 연장했다.


프랑스는 2023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2030년까지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2년 연장하는 방안을 포함한 연금개혁안을 통과시켰다. 베이비붐 세대가 대거 은퇴하면서 연금 수급자가 늘어날 것을 우려한 대책이다. 다만, 정부가 정년 연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노동계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정년과 연금 수령 시기가 연동돼 있기 때문에 정년 연장은 곧 연금 납부 기간의 연장과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


정년을 폐지한 국가도 있다. 미국을 비롯해 뉴질랜드·호주·캐나다 등에선 이미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정년 연령 차별금지법 도입을 통해 정년을 폐지했다. 나이를 이유로 해고하는 것 자체가 차별이라고 본 것이다. 영국의 경우 정년은 없지만, 대중의 안전과 관련된 경찰·소방관·파일럿 등 특수업무 종사자에만 연령 제한을 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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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영미권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고용 유연성이 높아 한국과는 상황이 다르다. 미국은 기업이 사전통지 없이 고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임의고용 원칙이 통용돼 해고가 자유롭고, 영국 역시 성과주의 임금제도를 기반으로 한 임금 유연성 덕분에 정년이 기업의 부담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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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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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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