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니 린 디자인' 창업자 크리스타 레이
작품 대신 캔버스, 실 판매로 사업 확장
취미였던 바늘 수놓기를 사업으로 확장해 연간 64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한 미국 여성 사업가 사연이 화제다.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매체 CNBC는 '페니 린 디자인'의 창업자 크리스타 레이(33)의 사연을 보도했다. 원래 그의 직업은 라이프스타일 블로거였다. 레이는 뉴욕에서 활동하며 연간 최대 24만2000달러(약 3억5200만원)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었다. 당시 할머니에게서 배운 바늘 수놓기는 그의 취미일 뿐이었다.
레이는 2020년 9월 바늘 수놓기 작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열어 2시간 만에 2만5000달러(약 3600만원) 상당의 상품을 판매했다. 얼핏 보기엔 큰 성공을 거둔 것 같았으나 시간당 소득을 따져본 그는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50달러(약 7만2700원)에 판매한 5x5㎠ 크기의 면 캔버스 작품 한 개를 만들기 위해 약 4개월 동안 6시간을 들였는데, 시간당 수익을 따져보니 겨우 2달러(약 2900원)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레이는 그때를 떠올리며 "바늘 수놓기는 너무 노동 집약적이어서 이게 내 직업이 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그는 바늘 수놓기를 좋아했기 때문에 계속 작품을 만들었다. 그런데 그의 예상과 달리 수요가 계속 증가해 2022년 후반에는 부업이 그의 본업이 됐다. 지난해 페니 린 디자인은 443만달러(약 64억4300만원)를 벌어들였다고 CNBC는 전했다. 이익률은 36%였다.
레이는 지난해 8만달러(약 1억1600만원)의 연봉을 받았다. 과거에 비하면 적은 액수이긴 하지만 그는 일의 우선순위가 바뀌었다고 말한다. 그는 "온라인에서 내 삶을 공유하는 데 관심을 덜 갖게 됐다"며 "바늘 수놓기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블로그 운영만큼 수익성이 있다고 확신할 수 없지만, 이 사업은 창의적 요구를 채워준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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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는 자신의 성공 비결로 트렌드를 일찌감치 파악한 것을 꼽았다. 바늘 수놓기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많은 이들이 실내에서 시간을 보낼 새로운 방법을 찾으면서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2023년에는 바늘 수놓기로 만든 크리스마스 장식품이 틱톡에서 화제를 모으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 것 또한 사업 확장에 한몫했다. 또 그는 대부분 35세 미만인 젊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대중들의 관심과 난이도에 맞춘 패턴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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