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은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능이 쏠림 현상을 완화해 창작자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자체 개발 AI 추천 기술 'AI 큐레이터'가 작품 소비 다양성 증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 'AI 큐레이터 알아서 딱! 추천의 다양성 증진 효과'를 공개했다. 이 연구는 이건웅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연구팀에서 수행했다.
AI 큐레이터는 딥러닝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네이버웹툰이 자체 개발한 콘텐츠 추천 기술이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6월 네이버웹툰 애플리케이션 진입 시 나타나는 작품 노출 순서의 기본값을 ‘인기순’ 정렬에서 AI 큐레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알아서 딱!' 정렬로 변경했다. 알아서 딱!은 대중적 인기와 상관없이 이용자의 취향과 선호를 고려해 AI가 추천하는 작품을 우선 노출하는 방식이다.
연구팀 분석에 따르면 '알아서 딱!' 추천은 다양한 기준에서 시장 집중도가 모두 감소했다. 지수가 낮아질수록 기업 간 경쟁이 활발해져 시장 쏠림이 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이용자의 취향을 고려한 AI 추천은 작품이 선택되고 소비될 가능성을 크게 높여 작품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알아서 딱!'으로 작품을 추천하는 경우 '인기순' 정렬 대비 평균 클릭 수가 59.5% 높았다. 열람 수는 67.5%, 결제 수는 62.7% 높게 나타났다.
작품 노출 대비 클릭률은 68.6%, 노출 대비 열람률은 89.4%, 노출 대비 결제율은 83.3% 더 높게 나타나며 '알아서 딱!' 추천 작품이 실제 열람과 결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외에도 네이버웹툰의 AI 추천은 신작이 상대적으로 발견되고 소비되기 어려운 구조를 기술적으로 해소해 보다 많은 작품에 성장할 기회를 고르게 제공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재 1년 이내의 신작이 '알아서 딱!' 추천으로 노출된 경우, 신작이 아닌 작품보다 클릭 수가 평균 4.5배 더 높았으며 열람 수는 3.7배, 결제 수는 3.4배 더 높았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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