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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6년까지 전기이륜차 비중 20%"… 내연이륜차 전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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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LG에너지솔루션 등과 업무협약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지원
국가표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구축

서울시가 소상공인 배달용 내연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하기 위한 지원에 나선다. 2026년까지 전기이륜차 비중을 20%까지 늘린다는 계획으로, 이를 통해 친환경 배달 문화와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7일 서울시는 환경부와 함께 소상공인의 친환경 배송 촉진을 위한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같은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2026년까지 전기이륜차 비중 20%"… 내연이륜차 전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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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은 서울시, 환경부, 종로구,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 LG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KR모터스 등 총 8개 기관이 전기이륜차 보급 촉진을 통한 탄소중립과 소상공인의 안전한 배달 환경 조성에 협력하고자 이뤄졌다.


특히 서울시와 환경부는 소상공인의 구매지원을 강화하고 국가표준형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Battery Swapping Station)이 보급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대상은 이륜차 종류와 상관없이 국가표준(KS)에 맞는 배터리를 탈·부착할 수 있는 전기이륜차다.


서울시는 이를 계기로 2026년까지 내연이륜차 대비 전기이륜차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9월 기준 서울시 내 등록 이륜차 약 42만6000대 중에 전기이륜차는 약 1만6000대(3.7%) 수준이다.


종로구,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 역시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 홍보 및 안전 운행을 위한 교육을 지원한다. LG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KR모터스는 소상공인의 전기이륜차 구매를 비롯해 국가표준형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이 적기에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서울시와 환경부는 화재예방 등 안전한 전기이륜차 운행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한다. 기업에서는 화재에 안전한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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