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국의 '백지수표' 단칼에 거절…씨엘아빠 이기진 교수, 결국 성공했다

시계아이콘01분 03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CCD카메라 통해 혈당 농도 이미지로 측정
과거 中 기업 제안 거절 일화 방송서 소개

그룹 '2NE1' 출신 가수 씨엘(CL·본명 이채린)의 아버지이자 물리학자인 이기진 서강대 물리학과 교수가 오랜 기간 연구해 온 '비채혈 혈당 측정'에 마침내 성공했다.


최근 서강대학교는 이기진 교수와 아르메니아공화국 출신 지라이르 연구원이 CCD 카메라(전하 결합 소자를 사용해 영상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디지털카메라의 하나)로 쥐를 이용한 비채혈 혈당 측정 임상실험에 최초 성공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백지수표' 단칼에 거절…씨엘아빠 이기진 교수,  결국 성공했다 그룹 '2NE1' 출신 가수 씨엘(좌),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이기진 서강대 물리학과 교수(우). [출처=씨엘 인스타그램, tvN 유퀴즈 캡처]
AD

그동안 혈당 측정은 채혈을 통해 이뤄진 탓에 환자는 통증과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다. 채혈 측정의 또 다른 문제는 위생적인 관리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레이저, 초음파, 삼투압, 마이크로파와 밀리미터파 등 다양한 비채혈 측정 방법이 등장했지만, 정확도와 재현성 등에서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 교수 연구팀은 CCD 카메라를 이용해 혈당의 농도를 이미지로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임상실험에서 정확도(MARD) 7.05%의 측정 신뢰도를 얻었다. 이번 연구의 가장 큰 성과는 향후 스마트폰과 연결해 채혈 없이 혈당을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이용해 후속 임상실험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20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견 후속 과제에서 탈락해 연구가 중단된 상태"라며 "이미 원천기술과 특허는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논문은 지난달 28일 세계적인 학술지 'IEEE Access'에 게재됐다.


앞서 이 교수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CCD 카메라 센서를 개발하고, 2016년에는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이 내용을 발표했다. 그는 2021년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중국 대기업에서 백지수표를 제시하며 기술이전을 제안했다는 일화를 밝히기도 했다.


AD

당시 이 교수는 "중국 대기업이 돈은 마음대로 주겠다며 연구를 해보라고 했다. 제안받을 때는 연구비가 정말 다 떨어진 상태였다"면서 "하지만 세상에는 해야 할 일도 있고, 하지 말아야 할 일도 있는 거니까 이건 아니라고 생각해서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기술이 중국으로 간다면 내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연구비를 받고 연구한 결과가 쉽게 날 통해서 날아가 버리는 거니까 하지 말아야 하는, 과학자로서의 양심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며 제안을 거절한 이유를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