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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김건희 여사의 '한남동 라인' 실체 있나? 7인은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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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훈 "라인 존재해선 안 돼" 인적쇄신 요구
대통령실 전현직 비서관·행정관 등 7명 거론
대통령실 "김 여사 라인이 어디 있나" 반박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돌던 대통령실 내 김건희 여사의 측근을 지칭하는 이른바 '한남동 라인'을 수면 위로 띄웠다. 이들에 대한 인적 쇄신을 요구했다. 여권 내 파장이 일고 있다. 한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 여사는) 공적 지위가 있는 사람이 아닌데, 라인이 존재한다고 국민이 기정사실로 하는 것 자체가 국정 신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그런 라인은 존재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여당 대표가 대통령 고유 권한인 대통령실 인사에 대해 공개적으로 쇄신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김 여사는 윤 대통령 취임 이후 꾸준히 비선 논란에 오르내렸다. 정권 출범 후인 2022년 6월 김 여사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할 당시에도 사인 동행 논란이 벌어졌다. 당시 동행했던 인사들은 김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콘텐츠 출신으로 윤 대통령이 취임하자 김 여사를 수행하기 위해 대통령실로 취업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한 대표가 '한남동 라인'을 거론한 것은 차원이 다르다. 이들이 김 여사의 뜻을 반영해 국정을 움직인다는 것이다. 반면 대통령실은 한남동 라인에 대해 실체가 없는 주장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관련 논란을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Q&A]김건희 여사의 '한남동 라인' 실체 있나? 7인은 누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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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동 라인'은 누구를 말하나.

한남동은 윤 대통령 부부의 관저가 있는 동네로, 윤 대통령의 부인인 김 여사와 친분이 있는 측근들로 이뤄진 그룹이라는 취지다. 정치권에서는 L 모 비서관, C모 비서관, K 모 선임행정관을 비롯해 대통령실 전·현직 비서관·행정관 등 7명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한남동 라인은 특정 비서실뿐 아니라 대통령실 곳곳에 퍼져 있어 국정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주로 문화·예술 콘텐츠 사업을 하던 김 여사와 오랜 인연이 있거나, 주변에서 직·간접적으로 추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윤 대통령의 2021년 정치 활동 선언을 전후해 일찌감치 윤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참여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정치 관련 일정을 수행하며 가까이에서 보좌하고, 윤 대통령이 대통령 취임 이후 대통령실에서 근무한 인사들도 거론된다. 특히 이들 상당수는 윤 대통령의 캠프에 참여하기 전에는 정치 경력이 없거나 짧다는 특징이 있다.


'라인'이라고 할 정도로 실체가 있나?

그동안 몇몇 인사들이 정치권에서 거론된 적이 있다. '한남동 라인'을 직접 언급한 것은 한 대표가 처음이다. 친한동훈계(친한계)를 비롯한 일부 여권 의원들은 이들이 김 여사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일 때마다 방어 논리를 만들어 대응할 뿐만 아니라 인사 논의 사항을 언론에 흘리거나 공식적인 대통령실의 방침도 무시·무력화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본격적으로 표면화된 건 4·10 총선 직후다. 4·10 총선 이후 파문이 일었던 박영선 국무총리, 양정철 비서실장 기용설이 '한남동 라인' 작품이라는 것이다. 당시 정치권에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검토된 바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그러나, 일부 비서관들은 기자들에게 "검토한 적은 있다"고 긍정 반응을 보이면서 혼선을 빚었다.


신지호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한남동 라인은 비서관, 행정관 등 다 직책이 있다. 주로 정무나 공보 라인에 있는 분들이 아니다. 부적절한 정치 행위를, 직무 범위를 벗어나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정한 조직으로서 '라인'이 아니라 김 여사의 측근들을 통칭하는 '라인'이다. 즉, '한남동 라인'은 정치 용어다.



[Q&A]김건희 여사의 '한남동 라인' 실체 있나? 7인은 누구?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한동훈은 왜 '한남동 라인'을 언급했나.

대통령실과 여당의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는 상황에서 한 대표가 윤 대통령·김 여사와 선을 긋는 모양새를 취해 중도층의 민심 확보를 노렸다는 해석이 나온다. 눈앞에 다가온 재·보궐선거 승리 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정치적 활로를 꾀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로 김기현 대표 체제가 흔들린 만큼 한 대표에게 이번 선거는 중요한 분수령이다. 패배한다면 한 대표의 리더십도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국민적 인내심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판단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정치 참여 이후 현재까지 불거진 학력 위조·논문표절 논란, 코바나콘텐츠 주가조작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변경 관련 의혹, 명품백 수수 논란에 이어 김대남 전 시민소통비서관 직무대리(선임행정관)·명태균 관련 공천개입 의혹, 비선 동원 의혹까지 불거지며 김 여사에 대한 비호감도는 지속해서 높아졌다. 윤 대통령이 김 여사 문제로 정치력을 소모해왔고, 김 여사 논란으로 계속 여권이 휘둘린다면 윤 대통령과 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해 정권을 방어하기 쉽지 않다는 게 한 대표와 친한계의 생각이다.


대통령실 입장은 무엇인가.

대통령실은 14일 "대통령실에는 대통령 라인만 있고, 한남동 라인이나 비선으로 운영하는 조직은 없다"고 해명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인적 쇄신 제기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뭐가 잘못된 것이 있어서 인적 쇄신인가. 여사 라인이 어딨는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이 고위 관계자는 "공적 업무 외에 비선으로 운영하는 그런 조직 같은 건 없다"며 "김대남 전 행정관과 같은, 이런저런 사람이 얘기하는 유언비어 같은 얘기에 언론이 휘둘리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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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재·보궐선거 결과 그리고 그 이후 윤 대통령과 한 대표의 독대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김 여사 문제를 비롯한 각종 정국 현안을 놓고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에 따라 두 사람의 길이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윤 대통령과 한 대표가 극적 타협을 하지 않을 경우 여권 내홍은 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경우 여권의 운명은 예측할 수 없는 격랑에 빠져들 수 있다.


[Q&A]김건희 여사의 '한남동 라인' 실체 있나? 7인은 누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최영찬 기자 elach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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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1906:30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어트 시스템을 포함한 공격용 무기 지원을 결정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의 조기 종료와 미군 철수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트럼프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결정이다. 이번 결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 알려진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지지자들이 반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에

  • 25.07.1306:00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러시아의 로만 스타로보이트 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지 수 시간 만에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러시아 정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현장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과거 공로상으로 그에게 수여한 권총이 발견됐고, 당국은 그의 자살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러시아 안팎에서는 타살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언론들이 현직 장관의 사

  • 25.07.1206:00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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