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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친폼이 뭔지 아세요?" Z세대가 뽑은 트렌드 키워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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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대학생들과 'Y트렌드 콘퍼런스' 개최
트렌드 키워드 발표…사업과 마케팅 반영

독파민, 페르소비, AI작, 긍생, 친친폼. 듣기에는 다소 생소하지만 대학생들이 뽑은 올해의 5대 트렌드 키워드다.


KT는 19일 KT광화문빌딩 EAST에서 진행한 '2024년 Y트렌드 콘퍼런스'에서 Z세대가 뽑은 트렌드 키워드를 공개했다.


Y트렌드 콘퍼런스는 KT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 100명과 Z세대 트렌드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협업해 Z세대 트렌드 키워드와 마케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행사이다.

"친친폼이 뭔지 아세요?" Z세대가 뽑은 트렌드 키워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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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퓨처리스트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함께 Z세대 관심 카테고리 공간·소비·캠퍼스·콘텐츠·플랫폼 등 5개 영역을 선정하고 관련 트렌드 키워드들을 발표했다.


독파민은 다양한 공간에서 독서하는 것을 즐기는 Z세대의 트렌드를 담은 단어다. 조용한 곳에서 독서를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특정 장소에서 독서하며 복합적인 재미와 경험을 찾아 도파민을 충족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페르소비는 Z세대들이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외적 성격(페르소나)을 찾기 위해 소비에 집중하는 행태를 뜻한다. 페르소비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한 인사이드 소비와 자신의 취향을 전시하기 위한 아웃사이드 소비로 구분된다고 정리했다.


AI작은 대학생들이 새로운 시작을 할 때 다양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는 트렌드에 주목해 선정한 키워드다. 대학생들은 챗GPT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에 필요한 여러 AI 서비스들을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도움을 받는다고 말한다.


긍생은 자기 계발에 힘쓰는 '갓생', 마음 챙기기까지 고려한 '겟생'과 같은 키워드에 이어 어려운 현실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려 하는 Z세대들의 생각을 표현했다.


친친폼은 '친한 친구'와 '플랫폼'을 조합한 합성어다. 대중에게 공개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신 친한 친구끼리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들을 통해 소통하는 트렌드를 짚었다.


Y퓨처리스트가 선정한 키워드는 실제 KT 사업과 마케팅에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 공개한 '제로칼로리 캠퍼스' 'Z-ourney'는 KT Y브랜드 팝업과 통신 혜택에 반영했다. 겟생, 잼테크는 Y박스 애플리케이션(앱)과 KT멤버십 혜택에서 선보였다.



올해 트렌드 키워드는 KT 영타겟 브랜드 'Y'의 SNS 채널과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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