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과 이서영씨, 교과-비교과 연계 프로그램 성과
동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이서영 씨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영상문화콘텐츠연구’ 32집에 ‘짱구는못말려 콘텐츠 이용, 캐릭터 속성, 사회심리적 변인이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편의점 PB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서영 씨는 극장판과 TV 애니메이션 짱구는못말려 시청과 캐릭터 속성, 콜라보레이션 편의점 PB상품 인식 변인을 활용해 20대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편의점 PB상품 구매 행동의 원인을 규명했다.
논문은 편의점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편의점 상품에 대한 20대의 선호 원인을 밝히고, 이를 통해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한 마케팅 측면의 제언을 담고 있다.
이 연구는 2023년 2학기에 진행된 동명대 광고홍보학과 전공수업 ‘미디어와 수용자 전략’ 속 ‘20대 아무거나 연구소’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됐다.
프로젝트를 통해 수강생들은 자신이 평소에 관심 있던 주제로 연구를 기획하고 분석하는 실습을 진행했다. 이후 방학 기간 논문 작성을 희망하는 학생은 비교과 프로그램(지도교수 이정기, 황우념)을 통해 과제를 논문으로 발전시키는 활동을 했다.
이서영 씨는 20대 초반의 자신도 평소 편의점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즐겨 이용한다며 “20대에게 인기 있는 편의점과 짱구는못말려 캐릭터, 편의점 캐릭터 상품 소비를 키워드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과정이 의미 있었다”고 말했다.
지금 뜨는 뉴스
이 논문은 ‘20대 아무거나 연구소’ 프로젝트의 두 번째 성과다. 동명대 광고홍보학과 김하나 학생(당시 3학년)은 지난 2023년 2월, ‘20대 대학생들의 SPC그룹 지속적 불매운동 결정요인 연구’라는 학술 논문을 발표했었다.
영남취재본부 조충현 기자 jchyou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