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AI 휴먼이 노인 삶의 질 향상"…효과 입증 보고서 나왔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47초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스트소프트 AI 휴먼 도입한 경로당 연구

이스트소프트는 자사 인공지능(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의 노인 삶의 질 향상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고 8일 밝혔다.


논문명은 'AI 휴먼 시니어케어 헬스 콘텐츠를 참여한 노인의 수용과정 탐색'이다.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Korea Citation Index) 우수 등재지인 한국체육학회지 63권 3호에 게재됐다.

"AI 휴먼이 노인 삶의 질 향상"…효과 입증 보고서 나왔다
AD

이번 연구는 연세대학교 평생스포츠연구실에서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를 활용해 진행했다. 올해 1월 이스트소프트와 김해시가 AI 휴먼을 활용해 개소한 스마트 경로당 10곳에서 40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실험 참가자들은 서비스의 편의성, 접근성, 다양성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대부분의 참가자가 AI 휴먼을 실제 사람으로 인지했고 가상 인간으로 알게 된 후에도 거부감 없이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AI 휴먼 서비스를 수용하는 단계에서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만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AI 휴먼으로 제작한 '손발 마사지', '상·하체 스트레칭’ 등 다양한 운동 콘텐츠로 신체 상태와 운동 능력 개선을 경험했다. '노래 교실' 등 단체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생활을 구성원과 즐긴다는 점에 사회적 고립감 해소와 함께 소속감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긍정적인 경험을 다른 구성원과 타지역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어 하는 추천 활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변계풍 이스트소프트 AI사업본부 상무는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가 실제 노인 돌봄에 유의미한 결과를 이끈다는 점을 학술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에서 고민하는 노인 복지 서비스의 부담과 돌봄 공백 해소에 AI 휴먼 서비스가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