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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여행족 공략에 해외결제액 늘지만…수익성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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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미한 이익 거두려면 '점유율 50%↑'
가입자 700만명 확보시 플랫폼산업으로

해외여행 특화 카드, 이른바 ‘트래블카드’ 시장에서 카드사 간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해외여행 수요 증가세와 맞물려 해외 결제액은 늘었지만, 실적에 기여하지는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카드사, 여행족 공략에 해외결제액 늘지만…수익성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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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국내 전업 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BC·우리카드)의 지난달 말 누적 기준 신용카드(일시불) 및 직불·체크카드의 개인 해외 이용금액은 5조9333억원으로 전년 동기(4조5251억원) 대비 31.1% 증가했다. 신용카드 이용금액은 21.8% 늘어난 4조4708억원을 기록했고, 직불·체크카드 결제액은 71.4% 증가한 1조4624억원으로 집계됐다.


카드사별로 보면 올해 1~4월 하나카드가 1조1694억원으로 가장 높은 판매액을 보였고 신한카드(1조1127억원)와 현대카드(1조689억원)도 1조원대 결제액에 진입했다. 이어 국민카드 8775억원, 삼성카드 7972억원, 우리카드 5435억원, 롯데카드 3464억원, 비씨카드 173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 결제액이 늘어난 건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카드사들이 앞다퉈 여행 특화 카드를 내놓은 영향이다. 특히 토스뱅크가 지난 1월 ‘평생 무료 환전’ 서비스를 출시한 후 트래블카드 경쟁이 본격화됐다. 선발주자는 하나카드로 2022년 6월 ‘트래블로그’를 출시했다. 무료로 환전하고 수수료 없이 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신한카드는 지난 2월 ‘쏠(SOL) 트래블’을 출시하며 하나카드를 바짝 쫓고 있다. 연회비 없는 체크카드임에도 공항 라운지를 연 2회 무료로 이용토록 했다. 이 밖에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현대카드), ‘트래블러스’(국민카드), ‘아이디(iD) 글로벌’(삼성카드) 등 카드사들은 여행객을 겨냥한 상품을 속속 내놓았다.


카드사, 여행족 공략에 해외결제액 늘지만…수익성은 '글쎄' 지난 1월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탑승객들이 탑승수속을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다만 수익성이 과제다. 카드업계 경쟁 심화가 반년가량 이어지는 상황에서 트래블카드가 새로운 먹거리로 자리 잡을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것이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단순 매출은 증가할 수 있겠지만 수수료 혜택 등은 카드사에 비용”이라며 “순이익을 고려한 실적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아직 모른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당사 상품은 마진이 작게나마 있다”면서도 “시장점유율 50% 정도를 차지하면 규모의 경제로 유의미한 이익을 거둘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1~4월 트래블카드 시장점유율은 신용카드의 경우 현대카드(23.8%)가, 직불·체크카드의 경우 하나카드(53%)가 가장 높다.


트래블카드로 카드수수료 수익을 넘어 부가가치까지 창출하려면 누적 가입자수 700만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용자 700만명을 모으면 여행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플랫폼에 항공·숙박·관광 등 여행 관련 제휴사를 입점시키고 제휴수수료 수익까지 확보할 수 있다. 출시 3년 차인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가입자수는 아직 400만명대(27일 기준)에 머물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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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문제는 해외 할부·현금서비스 규모가 크게 줄었다는 점이다. 해외 가맹점 결제 수수료는 국내와 비슷한 수준(0.5~2.3%)인 까닭에 일시불 결제로는 큰 이익을 내기 어렵다. 반면 해외 할부·현금서비스는 비교적 수수료율이 높다. 올해 1~4월 해외 할부 이용금액은 15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9% 줄었고, 같은 기간 해외 현금서비스 이용금액은 67.4% 감소한 411억원이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해외 직접구매(직구) 금액보다 해외여행 이용금액이 늘어난 까닭에 해외 할부·현금서비스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며 “해외 할부·현금서비스 이용액이 줄었으니 실적에 일부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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