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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빼빼로·찰떡파이·티코 가격 줄줄이 오른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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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1일부터 17종 평균 12% 인상
코코아 시세 역대 최고치…"앞으로 더 뛸 듯"

코코아 시세 급등에 따라 가나와 빼빼로, 빈츠 등 롯데웰푸드의 주요 제품 가격이 평균 10% 이상 오른다.

롯데 빼빼로·찰떡파이·티코 가격 줄줄이 오른다…왜?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빼빼로가 진열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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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웰푸드는 내달 1일부터 유통 채널별로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18일 밝혔다. 코코아를 원료로 한 초콜릿류 건빙과 17종이 대상이며, 평균 인상률은 12.0%다.


건과 주요 제품으로는 가나마일드 34g을 권장소비자가 기존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초코 빼빼로 54g을 1700원에서 1800원으로, 크런키 34g을 1200원에서 1400원으로, ABC초코187g을 6000원에서 6600원으로, 빈츠 102g을 2800원에서 3000원으로, 칸쵸 54g을 1200원에서 1300원으로, 명가찰떡파이 6입을 4000원에서 4200원으로 인상한다. 빙과 주요 제품으로는 구구크러스터를 기존 5000원에서 5500원으로, 티코를 6000원에서 7000원으로 올린다.


이번 가격 인상은 초콜릿의 주원료인 코코아 시세 급등에 따른 것이다. 코코아 시세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지난 15일 ICE 선물거래소에 따르면 코코아 선물가격은 톤(t)당 1만559달러를 기록했다. 종전 최고치는 t당 4663달러(1977년 7월 20일)인데 올해 1월 이를 47년 만에 경신한 이후 연일 역대 최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코코아는 지난 수십 년간 t당 2000달러 내외 수준의 시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왔는데, 지난해부터 가격이 오르더니 올해 초부터는 폭등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문제는 현재의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엘니뇨 등 기상 이변과 카카오 병해로 전 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와 코트디부아르는 지난해 코코아 생산량이 급감했다. 코코아 재배량은 지속 감소할 것으로 관측되는 반면, 중국 등지의 초콜릿 소비량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수급 불안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


롯데웰푸드는 국내 최대 초콜릿 사업자로, 카카오빈을 수입해 초콜릿을 만드는 국내 유일한 공장을 경남 양산에 운영하고 있다. 시세 인상분을 다 반영하지는 못하더라도 초콜릿 제품에 한해 제한적인 가격 인상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며 고객 양해를 구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인건비 등 가공 비용도 오른 상황이라 카카오 원물을 이용해 제품을 만드는 국내 유일한 업체인 롯데웰푸드의 초콜릿류 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며, “장기적인 수급 불안정에 적극 대비하면서 제품 품질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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