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AMD도 'AI칩' 경쟁 합류…AI PC용 신제품 출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인텔, 엔비디아 이어 출시

미국 반도체기업 AMD가 16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PC용 반도체 신제품을 공개했다. AI PC는 실시간 언어 번역, 요약 등 AI 기능을 기기 내에서 이뤄지도록 설계된 칩을 탑재한 PC다.


AMD도 'AI칩' 경쟁 합류…AI PC용 신제품 출시 리사 수 AMD 회장.[사진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AMD는 이날 노트북과 모바일용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프로세서, PC용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프로세서는 2분기부터 미 PC 기업 HP, 레노버 브랜드 등에 탑재된다고 AMD는 설명했다.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가 생산할 예정이다.


AI PC용 반도체 시장 성장성은 높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올해 AI PC 출하량이 5450만대로 전체 PC의 22%를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AI 칩 선두 주자로 평가받는 엔비디아는 지난 1월 에이서와 델, 레노버 등 PC에 AI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새로운 GPU(그래픽처리장치)를 공개했다. 인텔도 지난해 12월 PC에서 AI 기능을 탑재할 '코어 울트라' 칩을 출시했다.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등에 칩이 탑재된다고 인텔은 밝혔다. 인텔은 또 지난 1월 "올해에만 약 4천만대의 AI PC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