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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일 매출 1兆' 돌파… 이마트 '랜더스데이' 흥행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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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비 108.5% 신장 1조1360억원
먹거리 등 생필품 특가 할인 주효
e커머스 계열사 SSG닷컴도 선전

이마트가 신세계그룹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라고 불리는 '랜더스데이' 일주일간 매출 1조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창사 이후 첫 적자를 기록한 이마트가 실적 반등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마트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진행된 '랜더스데이' 행사 매출이 전년 대비 108.5% 신장한 1조136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 계열사 중심으로 진행된 초반 행사에서는 SSG닷컴 등이, 주말에는 할인마트와 트레이더스 등 오프라인 사업장이 매출을 견인했다는 설명이다.


'일주일 매출 1兆' 돌파… 이마트 '랜더스데이' 흥행몰이 서울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랜더스데이' 할인 행사를 홍보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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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사업장에서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먹거리 등 생필품 특가 할인이 전년 대비 13% 높은 매출고를 기록하며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다. 특히 한우와 과일, 주류 등이 불티나게 판매되면서 각각 15.7%, 25.1%, 20.6%의 신장률을 보였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손실이 469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1357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다. 사상 첫 적자 기록으로, 순손실도 1875억원에 달했다. 이마트의 별도 기준 실적도 매출액이 16조5500억원으로 2.1% 감소한 데 그쳤고 영업이익 또한 1880억원으로 27.3% 줄어들었다.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이마트는 지난달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전사적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내부적으로는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이마트는 본업인 오프라인 역량 강화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을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밝힌바 있다. 이를 위해 이마트와 슈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 편의점 이마트24 등 오프라인 3사간 상품 조달(소싱) 작업을 거쳐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 때문에 그룹내 상반기 최대 이벤트로 꼽히는 '랜더스데이'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지난해 대비 2배 넘는 매출을 기록한 점은 실적 반등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주일 매출 1兆' 돌파… 이마트 '랜더스데이' 흥행몰이

특히 SSG닷컴은 올해 랜더스데이에서 전년 대비 12%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한 숨을 돌렸다. SSG닷컴은 모기업 이마트의 사상 첫 연간 영업손실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손실만 1030억원, 당기순손실도 1041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이 1000억원을 넘은 이마트 계열사는 신세계건설(1585억원)과 SSG닷컴 두 곳뿐이다. 이 때문에 대표를 비롯해 경영진 경질된 신세계건설에 이어 인적 쇄신 대상으로 거론됐다.



SSG닷컴은 할인마트와 연계해 진행한 생활용품과 가공식품 카테고리가 각각 46%, 26% 신장했다. SSG닷컴 관계자는 "앞으로도 그룹사와 연계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차별화된 상품과 혜택을 만나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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