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9년째 매달 사비털어 노숙자 돕는 경찰…"더 돕겠다"며 자격증도 땄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 영등포경찰서 이성우 경감 미담
장장 9년간 인근 노숙인 지원 노력해

노숙인들의 끼니와 생활필수품을 챙겨주느라 월급의 3분의 1(약 100만원)을 지출한다는 경찰관의 훈훈한 사연이 전해졌다.

9년째 매달 사비털어 노숙자 돕는 경찰…"더 돕겠다"며 자격증도 땄다 서울 영등포경찰서 대림지구대 이성우 경감. [사진=동아일보 갈무리]
AD

28일 동아일보는 서울 영등포경찰서 대림지구대 이성우 경감(56)이 장장 9년간 인근 노숙인들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보도했다. 그는 비번인 날에는 약 100만원의 사비를 들여 노숙인을 만나 생필품을 지급하고, 보증금이 없는 셋방을 알아봐 주기도 한다.


1992년 경찰이 된 이 경감은 일선 지구대와 파출소에서 주로 근무하며 노숙인이 얽힌 사건·사고, 그중에서도 절도 등의 생계형 범죄를 자주 접했다고 한다. 이후 2016년쯤 서울 동작경찰서 노량진지구대로 배속된 그는 '노숙인도 당장 굶주림과 추위를 피할 수 있다면 범죄로부터 멀어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관내 지하철역 등에 모여 사는 노숙인들을 살피기 시작했다.


이 경감은 지난 8년간 노숙인 25명에게 거처를 구해주기도 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월세를 대신 내주기도 했지만, 상시 교류하는 노숙인이 15명으로 늘어 월세 지원은 어려워졌다고 한다. 하지만 한때 노숙인이었던 이들이 새로운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수시로 집에 방문하여 밥을 차려주거나, 중고 가전제품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 경감은 "노숙인을 도울 때는 '받은 만큼 베풀고 자립해 달라'고 당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를 실천하는 노숙인도 생겨나고 있다. 과거 노숙인이었던 A씨(47)는 이 경감의 도움으로 알코올 의존증을 이겨내고 인근 주민센터에서 공공근로에 참여하며 생계를 스스로 책임질 수 있게 됐고, 다른 노숙인들에게 밥값을 주기도 한다. A씨는 "경찰관님과 일주일에 2, 3차례 꾸준히 만나며 힘을 얻었다"며 "나도 생활이 더 좋아지면 주변을 도우며 살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이 경감은 지난 2020년, 60대 어머니가 지병으로 숨진 이후 30대였던 발달장애 아들이 노숙을 시작하게 된 '방배동 모자' 사건 당시에도 출동하여 사건을 해결했다. 이후 이 경감은 소외계층을 더 전문적으로 돌보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장애인활동지원사 자격증도 취득했다고 한다.



이 경감은 "(노숙인을 지원하는 비용은) 내 형편에도 적은 돈은 아니지만 그만한 보람이 있다"며 "노숙인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 선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고 말했다.




고기정 인턴 rhrlwjd031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