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산물 브랜드 G마크 매출액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경기도는 도지사가 인증하는 G마크 농산물 매출액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8434억원까지 떨어졌지만 2023년 9791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9868억원)의 99.2%까지 회복됐다고 21일 밝혔다.
G마크의 품목별 비중은 축산물이 3935억원으로 40.2%를 차지했다. 이어 ▲곡류 1978억원(20.2%) ▲김치류 1068억원(10.9%) ▲과실류 554억원(5.7%) ▲버섯류 501억원(5.1%) ▲채소류 379억원(3.9%) 순이다.
유통 형태별 비중은 급식이 31.6%로 가장 많다. 이어 농축협(16.8%), 온라인판매·군납·프랜차이즈 등 기타(13.9%), 도매시장(13.6%), 대형마트(10.7%), 백화점(1.7%), 수출(0.6%) 순이다.
경기도는 올해 G마크 인증 경영체 홍보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 ‘마켓경기’를 통해 시군별 대표상품 농특산물 제작 판매 등 할인 이벤트를 계획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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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경기도는 ‘경기도 우수식품 인증관리 조례’를 정비해 지난 1월 공포했다. 조례는 G마크 인증 농수산물의 인증과 사후관리를 강화하도록 제도를 개선해 소비자들이 더욱 안심하게 먹거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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