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자상거래로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온 직구 규모가 7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민원 건수는 3배 뛰었다.
17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온 전자상거래 물품 건수는 8881만5000건으로 전년(5215만4000건) 대비 70.3% 늘었다. 전체 통관된 전자상거래 물품이 1억3144만3000건으로 36.7%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전체 해외 직구가 늘어나는 규모보다 중국발 직구 규모가 더 가파르게 늘어난 셈이다.
중국발 직구 규모는 2020년 2748만3000건에서 2021년 4395만4000건, 2022년 5215만4000건 등으로 계속 늘고 있다. 전체 직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43%, 2021년 50%, 2022년 54% 등으로 꾸준히 커지고 있다. 지난해 비중은 68%에 달했다.
금액으로 보면 지난해 중국발 직구 금액은 23억5900만달러(3조1000억원)로 전년(14억8800만달러)보다 58.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해외직구가 47억2500만달러에서 52억7800만달러로 11.7% 증가한 것보다 더 크게 늘었다.
전체 해외직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에서 45%로 커지며, 지난해 미국(14억5300만달러) 등을 제치고 직구 국가 1위에 올라섰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플랫폼이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공략하면서 중국 직구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반해 관련 인력 등은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 평택세관에서 처리한 전자상거래 물품 통관 건수는 3975만2000건이었다. 세관 직원 근무일(310일) 기준으로 일평균 12만8000건이다. 그러나 이를 담당하는 특송통관과 세관 직원은 34명분이다. 근무일 기준 직원 1명이 하루 평균 3800건을 처리해야 한다는 의미다.
인력 부족 등은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국호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알리익스프레스 관련으로 접수된 소비자 민원 건수는 673건으로, 전년(228건)보다 3배 많았다. 올해는 지난달까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35건의 소비자 민원이 접수됐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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