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내 차량 탄소 배출 60% 감축 목표
호주 인기 픽업 트럭 도요타는 반대
'반사이익' 전기차 업체들은 찬성
테슬라에 이어 폭스바겐까지 호주 연방 자동차산업협회(FCAI) 협회를 탈퇴했다. 호주 정부가 내놓은 탄소배출 규제 정책에 협회가 반대하자 정책의 수혜 대상인 전기차 업체들이 항의를 표시한 것이다.
주요 외신은 11일(현지시간)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폭스바겐이 호주의 새로운 탄소 배출 감축 캠페인에 반대하는 FCAI에 항의하며 협회를 탈퇴했다고 보도했다. 지난주에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폴스타가 나란히 탈퇴 의사를 밝혔다.
이처럼 전기차 업체들이 호주 자동차협회를 탈퇴하는 이유는 협회가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호주 정부는 전기차 보급률 확대와 배기가스 감축을 위해 수입 차종의 배기가스 배출량에 따라 해당 업체에 인센티브 혹은 불이익을 주는 규제안(New Vehicle Efficiency Standard)을 발표했다. 또 5년 내 자동차 탄소 배출량 60% 감축을 목표로 자동차 업체들에 자구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에 FCAI는 정부의 과도한 목표로 인해 자동차 가격이 수백만 원 가까이 올라갈 수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호주에서 인기 있는 픽업트럭의 가격을 인상하고 소비자들의 옵션을 제한하는 조치라며 정부의 정책 수정을 요구했다. 호주에서 픽업 트럭 모델을 출시한 도요타 또한 지난주 협회의 입장을 지지하며 정부에 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반면 이러한 정부 규제가 전기차 시장 성장에 유리하다고 판단한 관련 업체들은 정부 정책에 반기를 든 협회를 비판하며 집단 탈퇴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이다. 테슬라는 지난 7일 협회에 탈퇴 의사를 밝히며 "FCAI는 정부 규제가 자동차 가격에 미칠 영향을 왜곡해 소비자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폴스타 오스트레일리아의 최고경영자(CEO) 서맨사 존슨은 "호주의 배기가스 감축을 늦추려는 캠페인에 계속해서 회비를 내며 지원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폭스바겐 또한 "호주 정부의 탄소 배출 규제는 국익과도 부합한다"며 탈퇴 업체들과 뜻을 같이했다.
한편 크리스 보웬 호주 에너지 장관은 전날 "호주 정부는 협회와의 타협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으며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현명한 아이디어는 언제나 환영"이라고 말했다.
김진영 기자 camp@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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