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통사와 합작법인 설립 계약
최태원 회장 참석…해외 경영진 만나
"통신 특화 LLM으로 새로운 AI 경험"
SK텔레콤이 해외 통신사 4곳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이들은 다양한 국가에 걸쳐 총 13억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어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국어 AI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SKT는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통신사 최고 경영진들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MWC에 참석해 독일의 도이치텔레콤, 아랍에미리트(UAE)의 이앤(e&)그룹, 싱가포르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의 최고 경영자들과 만나 AI 기술 혁신과 산업 생태계 선도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SKT, 도이치텔레콤,이앤(e&)그룹, 싱텔그룹은 지난해 7월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를 공식 출범시키고 AI 기술과 관련 사업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합작법인 설립…AI 기술 혁신 위한 협력 체계 구축
SKT를 비롯한 5개사는 MWC에서 GTAA창립총회를 열고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다.
26일 오전에 열린 창립총회에는 최태원 회장과 유영상 SKT 사장을 비롯해 팀 회트게스(Tim H?ttges) 도이치텔레콤 회장, 하템 도비다(Hatem Dowidar) 이앤(e&) 그룹 CEO, 위엔 콴 문(Yuen Kuan Moon) 싱텔 그룹 CEO, 타다시 이이다(Tadashi Iida)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 등 최고 경영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합작법인을 통해 '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텔코 LLM)'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합작법인은 연내 설립할 예정이다.
텔코 LLM은 범용 LLM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용자 의도도 잘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통신 사업과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데 활용도가 높다. 각국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AI 에이전트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도 만들어 낼 수 있다.
SKT는 2019년 한국어 언어모델인 코버트(KoBERT)를 공개하며 한국어 LLM 개발에 나섰다. 이후 SKT는 자사의 LLM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브랜딩하고 모델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SKT는 이번 글로벌 통신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약 13억명의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미국 등지에서 2억5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앤(e&)그룹도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1억7000만명, 싱텔그룹은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지역 7억7000만명, 소프트뱅크는 일본 내 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GTAA 참여하세요"…20여개 통신사 초청
SKT 등 5개사는 26일 전 세계 20여 개 통신사를 초청해 글로벌 통신사 AI 협의체인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열고 GTAA 참여를 제안했다.
이 자리에는 유영상 사장을 비롯해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의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유무선 통신, 미디어 등 핵심 사업을 AI로 전환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인공지능 기술 확보 및 사업구조 혁신을 위해 GTAA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SKT는 데모 버전으로 준비한 LLM을 직접 시연하며 통신사 특화 LLM의 기술적 특징과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앞으로 5개 사는 통신사들의 AI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AI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정기 운영하고 전 세계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하기로 했다.
유 사장은 "합작법인을 기반으로 GTAA를 확장해 글로벌 AI 생태계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며 "전 세계 13억 통신 가입자가 통신사 특화 LLM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디아 네맛 도이치텔레콤 기술혁신담당 이사는 "독일에서는 월 10만 건 이상의 고객 서비스 대화가 생성형 AI를 통해 처리될 만큼 AI가 고객과 챗봇 간의 대화를 개인화하고 있다"면서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유럽과 아시아를 더욱 가까워지게 만들것"이라고 내다봤다.
데나 알만수리 이앤(e&) 그룹 AI&데이터 최고책임자는 "GTAA를 통해 통신을 혁신할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콴 문 위엔 싱텔 그룹 CEO는 "텔코 LLM은 챗봇 기능을 크게 확장해 고객의 기술적 문의에 적절한 답을 하는 등 복잡한 고객 문제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히데유키 츠쿠다 소프트뱅크 부사장 겸 CTO는 "GTAA 동맹을 통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혁신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며, 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 혁신의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셀로나=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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