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챗GPT' 오픈AI, 기업가치 106조원 이상…"10개월새 3배로 뛰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24초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글자크기

'챗GPT' 개발사 오픈AI, 가치 최소 106조원
중국 바이트댄스, 미국 스페이스X 이은 "세계 3대 기술 스타트업"

인공지능(AI) 챗봇 챗GPT 개발사인 미국 오픈AI의 가치가 최소 800억달러(106조8400억원)로 평가됐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오픈AI의 기업가치가 이보다 많은 860억달러(114조8530억원)로 평가됐다고 전했다. 10개월여 사이에 최소 3배가량 오른 수치다.

'챗GPT' 오픈AI, 기업가치 106조원 이상…"10개월새 3배로 뛰어" 챗GPT 로고 관련 이미지
AD

이런 수치는 벤처캐피털 업체인 스라이브캐피털 주도의 오픈AI 주식 공개 매수를 위한 기업가치 평가에서 확인됐다.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트에 따르면 오픈AI는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 미국 스페이스X에 이어 세계에서 기업가치가 3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이다.



이번 공개 매수는 오픈AI 직원들이 보유 지분을 현금화할 수 있게 하려는 차원이다. 오픈AI는 당초 지난해 지분을 팔 계획이었지만 같은 해 11월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리더십 문제로 전격 해임되면서 연기됐다. 다만 닷새 만에 다시 CEO로 복귀하면서 다시 지분 매각이 이뤄지게 됐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