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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변 논란' 벌써 잊었나…中 맥주 수입 회복세, 위기 탈출 신호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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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中맥주 수입량 반등
"위생 논란 이후 신뢰 회복이 관건"

“지난 연말까진 칭다오 맥주를 주문하는 테이블이 거의 없었는데, 해가 바뀌고 나선 그래도 종종 찾는 분들이 다시 생기는 것 같습니다.”


# 서울 강서구에서 10년 가까이 양꼬치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박진우 씨(가명)는 지난 연말을 생각하면 아직도 아찔하다. 지난해 10월 중국 맥주 '칭다오(靑島)'의 이른바 '소변 맥주' 논란이 불거지면서 박 씨의 가게에까지 불똥이 튀었기 때문이다. 그는 "사건이 터지고 양꼬치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어서 설마 하는 마음이었는데, 손님들 생각은 그게 아니었던 것 같다"며 "연말은 모임과 회식이 많아 한참 매출을 올려야 할 시기인데 작년에는 오히려 30~40% 이상 줄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최악의 시기는 지나서 매출은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 마포구에서 양꼬치 전문점을 운영하는 이용진 씨(가명)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씨는 "사건 이전에는 칭다오가 전체 맥주 판매의 70~80%까지 차지했지만 이젠 국산 맥주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고, 칭다오와 하얼빈이 각각 10% 정도씩 팔리고 있다"며 "칭다오를 찾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전 같지 않아서 사건 이후에 따로 발주를 넣은 적은 없고 기존 재고를 소진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소변 논란' 벌써 잊었나…中 맥주 수입 회복세, 위기 탈출 신호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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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소변 테러’ 논란과 함께 존망의 기로에 섰던 중국맥주가 새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수입맥주 1위를 질주하던 한창때와 비교해선 여전히 초라한 수준이지만 바닥을 경험한 이후 수입이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16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중국산 맥주 수입량은 1007t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077t)과 비교해 5분의 1 수준으로 축소된 수치다. 작년 초와 비교해 20% 규모로 쪼그라들었지만 지난해 10월 2281t이었던 수입량이 소변 맥주 사건이 발생한 이후 한 달 만에 492t으로 급감했던 점을 고려하면 회복세로 전환한 것이다. 수입액도 회복하고 있다. 중국맥주의 지난달 수입액은 84만달러(약 11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406만달러)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작년 11월(37만달러) 기록한 바닥에선 벗어나는 모습이다.


중국맥주는 지난해 10월 대표 맥주 중 하나인 칭다오의 산둥성 공장에서 위생 문제 논란이 발생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하루아침에 외면받았다. 앞서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제3공장에서 작업복과 헬멧을 착용한 한 남성이 맥주 원료인 맥아 보관 장소에 들어가 소변을 보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공개됐고, 해당 영상이 국내에서도 퍼져나가며 소비자들이 빠르게 손절에 나선 것이다.


'소변 논란' 벌써 잊었나…中 맥주 수입 회복세, 위기 탈출 신호탄?

국내 소비자들이 불매에 나서면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중국맥주도 한순간에 추락을 경험했다. 2022년 수입량 4만6504t으로 수입맥주 1위를 기록했던 중국산 맥주는 지난해에도 연초까진 1위 자리를 지키며 순항했다. 하지만 이후 ‘아사히 생맥주 캔’으로 대변되는 일본맥주의 인기와 맥주 방뇨 영상 파문이 더해지면서 2016년(3만6159t) 이후 7년 만에 수입량이 3만t대로 줄어들며 일본맥주에 선두 자리를 내주고 밀려났다.


칭다오가 국내 퇴출 위기에 몰리면서 칭다오의 국내 수입사 비어케이도 회사의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로 몰렸다. 매출의 대부분이 칭다오에서 발생하는 비어케이는 지난해 칭다오의 판매 급감에 전체 직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등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도 했다. 앞서 비어케이는 2022년 21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는데, 지난해 악재로 하반기 판매 실적이 부진했음을 고려하면 2년 연속 적자는 불가피해 보인다.


연말 구조조정을 마무리한 비어케이는 최근 한정판 맥주 ‘2024 갑진년 복맥 에디션’을 출시하며 분위기 반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비어케이 관계자는 “크지 않은 독립 수입사로서 해당 사건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슈 초기에는 소비자 환불 요청이 일부 발생해 전량 환불을 진행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관련 내용은 전부 정리가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신뢰와 이미지 회복을 위해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변 논란' 벌써 잊었나…中 맥주 수입 회복세, 위기 탈출 신호탄?

중국맥주가 바닥을 찍고 반등에 나선 가운데 향후 중국맥주의 국내시장 전망에 대해선 업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주류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산 수입 식품 전반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인기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맥주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데다 대체재가 많다는 것도 중국맥주에는 부정적인 요인”이라고 짚었다. 반면 다른 관계자는 “부정적인 이슈도 시간이 지나면 무뎌지기 마련”이라며 “중국산이라고는 하지만 칭다오가 제품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부정하기 어려운 만큼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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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새해 첫 달 국내 수입맥주 1위 자리는 지난해 강세를 보였던 일본맥주가 차지했다. 지난달 일본맥주는 5613t, 총 477만달러(약 65억원)어치가 수입됐는데,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 기록한 2553t, 200만달러와 비교해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일본에 이어 미국맥주가 수입량 1973t, 수입액 197만달러로 2위에 올랐고, 중국맥주는 3위를 기록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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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진 전 의원 "여야 대타협, 개헌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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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진 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오전 9시,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최근 <AI 패권전쟁>(인문공간)을 발간하는 등 'AI 홍보맨'을 자처하는 김 전 의원은 각종 방송에 활발히 출연하며 정치 패널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에게 AI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책적인 대전환을 주장하는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가 늦어지는 까닭 등에 대해 물었다. <AI 패권 전쟁> 내용은 무엇

  • 25.03.2508:59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북한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양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가상화폐 전문업체인 아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북한 해커 집단 라자루스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은 1만3441개로 집계됐다. 이는 테슬라가 보유한 1만1509개보다 약 2000개 이상 많은 수치다. 이를 현재 시세로 환산하면 11억4000만달러(약 1조7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동안 머스크 CEO가 세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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