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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부산행' 박차…직원들 줄퇴사[신의직장 떠난 M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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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직원 엑소더스도 지속
시중은행과 처우 비교우위 사라져
본점 부산 이전설로 갈등 지속

'산은 부산행' 박차…직원들 줄퇴사[신의직장 떠난 M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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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3~4년 전까지만 해도 많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선 국책은행에서 시중은행은 물론 중·소형 증권사나 캐피탈사에라도 이직하는 젊은 직원이 늘어나는 추세예요. 민간 금융기관의 급여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데다, 설상가상으로 일부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이런 흐름이 빨라지는 분위기입니다."


이른바 '신의 직장'이라 불리던 한국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에서도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중은행 등 민간 금융기관의 급여 수준이 상대적으로 크게 오른 데다, 본점 부산 이전을 앞둔 산업은행을 기점으로 국책은행의 지방행(行) 가능성이 대두되면서다.


16일 아시아경제가 국회에서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2023년 퇴직자(정년퇴직·임금피크제 적용·무기계약직 제외) 81명 중 20·30세대는 57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퇴직자 중 약 70.4%가 20·30대에 집중된 것이다.


이런 산업은행의 20·30세대 퇴직자 규모는 지난 10년과 비교했을 때 이례적인 수치다. 연도별 20·30대 퇴직자 수를 보면 2013년 18명을 기록한 이래 2021년까지 16~26명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했지만, 2022년과 2023년엔 각 57명이 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은 부산행' 박차…직원들 줄퇴사[신의직장 떠난 MZ]

이 영향으로 전체 퇴직자 규모 역시 10년 내 최대를 경신했다. 산업은행의 연간 퇴직자 수는 2013~2021년 동안 2016년(40명)을 제외하고 매년 20~30명대를 유지해 왔으나, 2022년 80명을 기록한 데 이어 한 해 만에 기록을 재차 갈아치우게 됐다.


이런 경향은 다소 폭은 작지만, 수출입은행에서도 나타나는 추세다. 수출입은행의 20·30대 퇴직자 수는 2016년(12명)을 제외하고 2019년까지 한 자릿수를 유지했으나, 2020년 12명으로 두 자릿수로 올라섰고 2023년엔 13명으로 10년 내 가장 높은 수준이 됐다. 수은의 전체 퇴직자 역시 10년 내 최대 수준인 18명으로 늘어 2013년(9명) 대비 2배 수준이 됐다.


규모는 다르지만 두 국책은행에서 이런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일차적 원인으론 처우 문제가 꼽힌다. 시중은행 등 민간 금융기관의 급여 수준이 크게 오르면서 비교우위가 상쇄된 것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평균 급여액(기간제근로자 포함)은 2018년 9300만원에서 2022년 1억1250만원으로 약 20% 증가했다.


반면,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일반 정규직 평균 보수액은 같은 기간 1억952만원에서 1억1289만원(산은), 1억240만원에서 1억615만원(수출입은행)으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준이 다른 만큼 일률적 비교는 어려우나, 신의 직장이라 불리던 국책은행의 비교 우위가 사라지고 있다.


신입직원 초임의 경우 이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신입사원 초임은 2022년 기준 각기 5130만원, 4570만원으로 집계됐다. 시중은행의 초임이 공개되고 있지는 않으나 6000만원 안팎으로 알려진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격차를 보이는 셈이다. 성과보상금이나 각종 복지시스템 등을 고려하면 20·30세대 행원들이 느끼는 차이는 더욱 크다.


설상가상으로 지방 활성화를 위해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이런 20·30세대 이탈에 결정타 역할을 하고 있다. 산업은행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후인 2022년부터 산업은행의 부산행을 강력히 추진하면서다. 산은의 20·30세대 퇴사자가 연 50명을 넘어서게 된 시점과 동일하다. 산업은행 노동조합은 현재까지도 부산 이전 반대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책은행 한 관계자는 "임금 문제도 적지는 않으나 중·장년층에 비해 결혼·육아 등 현실적인 문제가 남아있는 20·30세대에게 생활기반을 통째로 옮겨야 하는 지방 이전은 수용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행내에도 투자은행(IB) 부문 등 필수 기능을 최대한 (서울에) 잔류시키도록 협상하는 것이 현실적 답이란 움직임이 있지만, 오히려 젊은 직원들이 강경한 반대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산은 부산행' 박차…직원들 줄퇴사[신의직장 떠난 MZ]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제는 결정타라 할 수 있는 지방 이전론이 더욱 힘을 받고 있다는 데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해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부산·강원 등 각 지방에선 산업은행 외에도 수출입은행,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남아있는 금융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론도 불붙일 태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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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한 관계자는 "처우 문제가 고개를 들고 있는 데다, 최근엔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추진으로 지방행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젊은 세대의 이탈이 심화하는 추세"면서 "불과 수년 전까지만 해도 이직 대상으로 여기지 않았던 중·소형 증권사나 캐피탈사로도 급여 수준만 맞춰지면 이직하는 사례가 종종 나타나는 분위기"라고 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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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진 전 의원 "여야 대타협, 개헌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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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진 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오전 9시,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최근 <AI 패권전쟁>(인문공간)을 발간하는 등 'AI 홍보맨'을 자처하는 김 전 의원은 각종 방송에 활발히 출연하며 정치 패널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에게 AI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책적인 대전환을 주장하는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가 늦어지는 까닭 등에 대해 물었다. <AI 패권 전쟁> 내용은 무엇

  • 25.03.2508:59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북한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양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가상화폐 전문업체인 아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북한 해커 집단 라자루스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은 1만3441개로 집계됐다. 이는 테슬라가 보유한 1만1509개보다 약 2000개 이상 많은 수치다. 이를 현재 시세로 환산하면 11억4000만달러(약 1조7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동안 머스크 CEO가 세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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