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330억원 규모 신규 설비 투자 결정
2025년 현지 생산 목표…인도·주변국 판매
롯데 인디아 지난해 매출 1000억원 돌파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매출 2000억원에 달하는 '빼빼로'의 첫 해외 생산기지로 인도를 낙점했다.
롯데웰푸드는 인도 현지 법인인 ‘롯데 인디아’(LOTTE India)의 하리아나 공장에서 빼빼로를 생산하기 위해 21억 루피(한화 약 330억원) 규모 신규 설비 투자를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2025년부터 빼빼로, 크런키 빼빼로 등 인기 상품 생산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이사는 지난 29일 올해 첫 해외 방문지로 인도를 찾았다. 인도 현지를 방문해 이번 글로벌 생산기지 구축 및 향후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인도를 포함한 주요 국가에 대한 신규 투자와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통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서의 성장에 더욱 속도를 올린다는 전략이다.
2025년 중반 본격 인도 현지 생산을 목표로 하리아나 공장 내 유휴공간을 확보해 오리지널 빼빼로, 크런키 빼빼로 등 현지 수요가 높은 제품의 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기존 전량 국내 생산해서 해외로 수출 판매하던 유통 물량을 신규 구축하는 빼빼로 생산라인에서 직접 조달해 인도 내수 확대 및 주변국 수출이 가능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웰푸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는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앞서 초코파이에 동물성 젤라틴 대신 식물성 원료로 만든 마시멜로를 넣어 인도에서 성공시킨 바 있다. 이에 현지의 식문화와 기후에 따른 취식 환경 등을 반영한 롯데 빼빼로 현지화 제품을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웰푸드, '17조원' 인도 제과 시장 공략…초코파이 영업망으로 빼빼로 알린다
롯데웰푸드는 2004년 인도 제과업체인 패리스(Parrys)사를 인수해 국내 식품 업계에서는 최초로 인도에 진출했다. 이번 투자도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약 17조 원 규모의 제과 시장을 보유한 인도 현지에 롯데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진행됐다.
인도에서 초콜릿은 소비자들의 핵심적인 쇼핑 품목 가운데 하나일 정도로 선호도가 높다. 4만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현지 조사에서 롯데 빼빼로는 90%의 인도 소비자들로부터 맛과 콘셉트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또한 초코 스틱과자로 제형적 차별성을 가져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반응도 있었다. 롯데웰푸드는 롯데 초코파이에 이어 시장성이 높은 롯데 빼빼로를 현지에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롯데 초코파이 브랜드의 기존 영업망을 활용해 대형마트, 이커머스 채널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시장을 우선 공략하고, 추후 소규모 전통 채널로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롯데 인디아는 2022년 929억원, 2023년 107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올해는 전년 대비 20% 이상 매출 신장을 목표로 잡고 있다. 지난해 롯데 인디아 첸나이 공장에 약 300억원을 투입한 초코파이 제 3라인을 본격 가동하며, 인도 초코파이 시장에서 약 70%에 달하는 시장점유율로 선두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해나가고 있다.
롯데웰푸드가 인수한 인도 빙과 자회사인 ‘하브모어’(Havmor Ice Cream)도 올해 약 700억원을 투자한 새로운 빙과 생산시설을 가동할 계획이다. 인수 후 첫 신규 공장으로, 자동화 설비 등 한국의 선진 식품제조 기술이 적용됐다. 하브모어는 인도 서부 지역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 회사다.
롯데웰푸드 이창엽 대표이사는 “향후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을 품은 인도 시장에 대한 투자 비중을 적극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며, “롯데 초코파이에 이어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롯데 빼빼로를 앞세워 인도 시장 내 롯데 브랜드력 제고와 매출 확대를 목표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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