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절도 행위, 美에서만 일어나"
"도난방지 업데이트해도 근본적 결함 못 고쳐"
최근 미국에서 현대차·기아 차량을 겨냥한 절도 사건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의 규제 부실이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1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이자 편집위원인 헤더 롱은 칼럼을 통해 지난해 12월 자신의 기아 쏘울 승용차를 누군가 훔치려고 시도한 흔적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 워싱턴 DC 경찰청 앞에 차량을 주차한 뒤 경찰 헬리콥터를 타고 취재에 나섰다. 그러나 정작 돌아와 보니 경찰차 사이에 세워 둔 자신의 차를 누군가 훔치려고 시도한 것이다. 헤더 롱은 "도둑들은 뒷유리 와이퍼를 뜯어냈다. 나중에 알아봤더니 이를 통해 차량의 와이퍼 제어를 망가뜨릴 수 있다고 한다"며 "운전석에는 문을 따고 들어가려 한 흔적이 곳곳에 있었고, 뒷좌석 창문을 부수기 위한 흔적도 여러 군데에서 확인됐다"고 당시 경험을 적었다.
워싱턴에서는 지난해에만 1000여건의 차량 탈취와 6800건 이상 차량 절도가 발생했다. 이는 2022년과 비교해 80% 넘게 증가한 수치다. 칼럼은 "10대들의 정신 나간 현대차·기아 차량 절도 행위는 미국에서만 고유한 일"이라며 "캐나다와 유럽에서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7년부터 캐나다와 호주를 비롯한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점화 이모빌라이저 부착을 의무화했다"면서 하지만 미국은 여전히 이를 부착할 것을 자동차 제조사에 요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모빌라이저는 자동차 열쇠 등에 특수 암호가 내장된 칩을 넣고, 이 칩과 동일한 신호가 잡히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끔 하는 도난 방지 장치다.
칼럼은 "이렇기 때문에 미국의 2011~2021년식 현대차·기아 차량의 4분의 1에만 이모빌라이저가 부착된 것"이라며 "이 장치가 없으면 스크루 드라이버와 USB 케이블만 있어도 1분도 안 돼 손쉽게 차량을 훔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미국에서 지난해 1분기 기준 현대차·기아 차량 절도에 따른 보험 청구는 2020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00% 증가했다.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변호사 출신인 앨런 캠은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이는 전적으로 규제의 허점이며, 기준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차량 절도 방법을 보여주는 영상이 화제 되면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일부 모델 도난 사고가 최근 3년간 10배 넘게 늘어났다는 보도가 나왔다. 영상에는 자동차 열쇠 없이도 USB 케이블과 드라이버 등을 통해 자동차 시동을 걸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됐다.
칼럼은 현대차와 기아의 책임도 거론했다. 칼럼은 "두 회사는 소비자들과 2억달러 규모 합의에 도달했지만, 최소한 지난해 말까지 누구도 돈 한 푼 받지 못했다"면서 "이들은 도난 방지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지만, 범죄자들도 알다시피 이것으로는 근본적 결함이 고쳐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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