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수요 반영한 듯 올해 가격↑
한쪽선 가성비족 공략하는 움직임
연말이면 수요가 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가 올해도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고물가 장기화로 실질 소비 여력이 줄자 가성비 케이크를 찾는 사람이 많지만, '스몰 럭셔리'로 불리는 호텔 케이크는 지난해 수요를 반영한 듯 가격을 한층 더 높였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신라호텔은 겨울 트러플과 프랑스 디저트 와인 샤또 디켐을 사용한 더 테이스트 오브 럭셔리 케이크를 30만원에 시즌 한정으로 판매한다. 작년에 신라호텔에서 가장 비싸게 내놓은 케이크는 25만원짜리 얼루얼링 윈터로, 주요 특급호텔 케이크 중에서는 조선팰리스의 화이트 트리 스페셜 케이크와 더불어 최고가였다. 서울신라호텔은 이 두 종류의 케이크 외에 화이트홀리데이(15만원), 멜팅 딜라이츠(13만원) 케이크도 시즌 한정으로 판매한다.
조선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웨스틴 조선 서울은 제이 산타 케이크, 코지 크리스마스, 매지컬 포레스트, 브라이트 화이트 트리 등 4종류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선보인다. 이 중 가장 비싼 브라이트 화이트 트리는 280개의 슈거 크래프트 나뭇잎 장식이 특징으로, 28만원에 30개만 제작됐다.
파라다이스시티는 시그니처 케이크 딸기 트리를 비롯해 스위트 오팔리스, 마다가스카르 바닐라 케이크, 쿠키 하우스 등 4종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선보였다. 가장 저렴한 케이크는 7만5000원짜리 마다가스카르 바닐라 케이크이며 가장 비싼 케이크는 쿠키 하우스로 18만원이다. 딸기 트리의 경우 작년 9만3000원에서 올해 11만원으로 가격이 18.3% 올랐다.
롯데호텔 서울·월드는 베어 하우스, X-mas 하우스, 노엘 케이크 등을 7만5000원에서 15만원 가격에 판매한다. 이 중 베어 하우스는 원재룟값 인상과 디자인 업그레이드 등으로 작년 대비 가격이 25% 오른 15만원으로 측정됐다. 롯데호텔앤리조트 산하 호텔이 선보인 케이크 중 가장 비싼 케이크는 시그니엘 서울의 21만원짜리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박스다.
반면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크리스마스 기분을 내고 싶은 가성비족을 공략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편의점 이마트24는 레드벨벳·블랙초코·브라우니· 티라미슈 케이크, 슈톨렌 등 조선호텔 케이크 5종을 판매 중이다. 가격은 2만7000원에서 4만3000원대로 형성돼 있다. 이마트24는 이 밖에도 베키아에누보의 레어프로마주케이크를 2만1000원에 판매 중이다.
GS25도 매일우유와 협업한 한정판 홀케이크(솔티밀크·초코가나슈케이크)를 2만9500원에 내놓았다. 세븐일레븐은 산리오캐릭터즈 디자인 케이크를 메인으로 1만원 이하의 케이크를 선보인다. 또 홈플러스는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1~2만원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사전 예약 받고 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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